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논문
 강의안
 선교역사인물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논문 ㅣ 선교학자료
태국 현지 리더십과 한인 선교사간의 확고한 동반자 관계설정을 위한 실제적인 제안
GMS/TEAM 김문수선교사

서론 문제제기 본 주제는 현재 한국선교사들이 중세시대의 크리스텐덤적 선교관을 가지고 사역하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의 확인과 18세기이후 서구선교사들이 범했던 실수인 제국주의적 선교, 선교사중심의 선교, 물량중심의 선교, 교회 건축 중심의 선교, 쎈터 중심의 선교를 다시 제현하고 있는 한국선교의 문제를 점검하여 보고, 초대교회의 성경적 교회, 선교적 교회로 돌아가려는 선교의 바른 원리를 찾아 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기회라 생각하며 특히 태국교회가 한국선교단체와 선교사에게 많은 기대를 표하는 시...
2012-04-30
21세기 선교지 교회 개척과 태국교회 자립 매뉴얼
김문수 선교사(GMS/TEAM)

김문수 선교사(GMS/TEAM소속) 1991년 태국에 입국하여 목회자훈련, 교회 개척사역과 대학생사역과 현재는 팀선교회 팀사역으로 태국치앙마이신학대학원원장직을 맡고 있다. 서론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집행을 해야 하는 최전방인 선교지나 후원하는 교회나 최대 관심은 복음의 불모지 땅에 어떻게 교회를 개척하나? 이고 또 하나는 개척한 교회가...
2012-04-23
한족 복음화를 위한 효과적인 선교 커뮤니케이션
안희열 교수 (침신대 선교학)

들어가는 말 21세기 미전도 종족 선교의 최대 과업중의 하나는 중국의 한족(漢族)을 복음화하는 길이다. 한족의 인구는 현재 중국 전체의 92%를 차지하여 12억을 넘어서서 세계 최다 종족을 자랑하고 있지만 복음화율은 고작 2% 미만인 약 1천 6백만 명 정도이다. 금년 7월 초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주관으로 서울에서 열린 한국교회대부흥 100주년 기념사업인 ‘2007 세계선교포럼’의 핫 이슈중의 하나가 바로 중국 한족 선교에 관한 것이었다. 한국 침례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올해 6월말 현재 한국침례교 해외선교사는 47개 ...
2011-03-24
한국침례교 역사에 나타난 선교의 특징
안희열 교수 (침신대 선교학)

들어가는 말 2008년은 한국침례교해외선교회(FMB)가 창립한 지 2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다. FMB가 이제 청년기를 맞이하여 ‘VISION 2010’을 착실히 시행하며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는데 사실 한국침례교회의 선교역사는 말콤 펜윅(Malcolm C. Fenwick, 1863-1935)이 한국에 도착한 1889년부터 시작된다. 약 120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침례교회는 그동안 선교하는 교단으로 우뚝 서게 되었고 FMB는 현재 50개 국가에 608명의 선교사를 파송함으로서 한국침례교회는 4.5 교회당 한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는 교단으로 성...
2011-03-24
한국 침례교 선교역사에 관한 평가
안희열 (침례신학대학교 선교학 교수)

들어가는 말 2006년은 한국침례교회가 선교사를 파송한 지 100년이 되는 축복과 감사의 해이다. 펜윅 선교사가 한국침례교회의 전신인 대한기독교회를 1906년에 창설하고 한태영 선교사를 북간도로 파송하면서 해외선교의 물꼬를 틀고 난 이후, 100년이 지난 지금 한국침례교회의 선교 발자취를 살펴본다는 것은 의미 깊은 일이다. 한국침례교회의 선교 100년 역사는 1987년 해외선교회(FMB)가 창립 된 시기를 기점으로 해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데 필자는 해외선교회가 창립되기 전까지 한국침례교회의 선교역사를 ...
2011-03-24
구약의 문화에 대한 선교적 고찰
Missionary Inquiry into the Culture in the Old Testament

들어가는 말 복음이 문화의 장벽을 뛰어 넘어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저 허공에 울리는 메아리에 지나지 않는다. 주로 문화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하여 문화를 너무 과소평가 하거나 과대평가 함으로 이러한 현상은 일어나게 되는데 결국 문화적, 신학적, 선교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낳게 된다. 복음이 문화를 극복하여 타문화권에 강력하게 스며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경이 문화에 대해 어떻게 논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실 문화라고 하는 것은 “한 사회의 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규범이나 표준의 상태...
2011-03-24
16세기 Anabaptist 운동에 관한 선교학적 평가
안희열 교수(선교학)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가 지속적인 선교부흥을 이루기 위해 살펴봐야할 기독교 역사의 한 그룹이 있다면 Anabaptist 운동이다. 이 운동은 얼마 있으면 500주년을 맞이하게 되면서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재침례교도들에 대한 평가는 학자들의 잘못된 이해와 편견으로 오랫동안 평가절하 되어져왔는데 대표적인 인물로는 츠빙글리, 불링거, 루터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부당한 비평에 대해 이스텝(William R. Estep) 박사는 “유럽 학자들의 무관심과 손쉽게 읽을 수 있는 자료만을 취급하는 미국 역사가의 무성”...
2011-03-24
외국인 근로자 선교
위디선교회 대표 / 문창선

1. 들어가며 1987년 탄광 근로자로 외국인 이주근로자가 첫 한국에 공식적으로 입국한 이래, 이들을 향한 본격적인 선교사역은 1992년부터 시작되었다. 주로 공단지역에 위치한 교회나 선교단체 중심으로 단순한 Fellowship 위주의 작은 형태의 모임이 그것이었다. 2005년 현재 각 교단과 선교단체, 공단지역과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교회들 중에 25%가 외국인근로자 선교사역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 형편과 한국식 목회방법(대표적으로, 대예배 때 한국인 목사가 설교하고 통역하는 방법 등)을 적용하기 때문에 사...
2011-02-11
이슬람 도전과 선교적 대응
전호진 박사

1. 서론: 문명충돌인가 공존인가? 아프간 사태는 한국의 보수교회와 진보교회간의 갈등, 반기독교 세력과 기독교 간의 갈등으로 몰아넣고 있다. 반면 이슬람은 더 한국에서 부흥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고 있다. 무슬림들은 문명 공존을 역설한다. 그러나 아프간 사태는 두 선교적 종교의 충돌이다.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The Economist(2nd August, 2007)는 이 사건을 “두 신앙 간의 충돌”로 해석한다. 제목 자체가 대단히 의미심장하다. 「한국 크리스천과 탈레반: 신앙들의 충돌A clash of faiths」. 이 기사는 한국 기...
2011-02-11
CPM 선교전략의 이해와 비평 그리고 한국선교에의 적용
이현모 선교학 교수

CPM 선교전략의 이해와 비평, 그리고 한국 선교에의 적용 (Understanding and Evaluation on CPM Strategy and Application to Korean Overseas Missions) 이현모 (침례신학대학교 선교학 교수) 들어가는 말 선교 전략은 고안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발견되어지는 것이다. 교회 역사를 장식한 모든 선교 전략들은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선교현장에서 하나님의 섭리적 역사의 방법을 발견하고 이를 이론화시키는 정리 작업을 거친 결과들이다. 선교 전략 구성은 현상 가운데서 핵심적 요인을 분석해내고 이를 조직...
2010-07-22
이슬람 다콰(선교) 운동과 바나나 신학
-말레이시아의 부활절과 신학적 의미-

(고난과 부활절 논설) 1. 말레이시아의 복합 사회와 기독교 이해 말레이시아는 다인종 다종교 다문화 다언어의 복합사회(複合社會, pluralistic society)이다. 고대로부터 중국대륙과 서구를 이어주는 동.서문명의 교류와 산업, 종교의 교차로(Crossroads) 이며, 다양한 인종과 종교, 문화의 용광로(Melting Pot)로써 말레이시아의 특징을 이룬다. 말레이 군도(Malay Archipelago)에는 인도와 아랍 상인들이 드나들며 힌두교, 불교와 이슬람교가 전파되었고, 이들은 토착민들과 교류하고 함께 살기도 하면서 자신의 ...
2010-03-12
재일한국인을 통한 일본선교
재일대한기독교회 총간사 박수길목사

들어가는 말 먼저 재일코리안의 역사를 하나의 예로 들어 보고자 한다. 몇해 전에 모친상을 입은 50대 여성의 이야기이다. 그녀는 자기의 어머니가 재일 코리안으로 쓰라린 일생을 일본 땅에서만 보내게 한 조부모를 원망하고 있었다. 그녀의 가계(家系)는 족보를 알아보니 조선시대 왕족의 이씨 자손에 속하는 집안이었다. 한국에서 살고 있는 숙모와 숙부는 풍요롭게 자부심을 지닌 생활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녀의 어머니는 일본 땅에서 신앙은 독실했지만 고생하며 힘든 생애를 미련을 지닌 채 마치고 말았다. 그래...
2009-11-12
동남아 최초 선교사회의 넷트워킹에 대한 사적 고찰
- Ultra-Ganges Mission을 중심으로(1807-1834) -

I. 머리말 1. 세계한인 선교사회와 Networking 세계 한인선교사회는 선교 현장에서 자신들을 돌아보며 이젠 “한국 선교사의 질을 높이는 출구를 찾아야 한다는 자성의 바람”(신홍식p6)이 일어 나고 있음을 느끼고, “올바른 선교방향을 설정하는 책임자”란(이은무p4) 자각을 통해 선임선교사를 중심으로 “한인지도력개발회의”를 개최해 왔다. 김정웅선교사는 지도력개발회의의 배경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한국 선교사들의 수에 비해 질적인 성장의 필요성을 느끼며 선교에 관한 한 전문가들인 선임 선...
2009-07-03
한국교회가 향후 25년간의 라틴아메리카 선교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선교 전략
이영민 선교사

1. 들어가는 말 2. 라틴아메리카 선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1. 20세기에 막 접어들었을 때, 라틴 아메리카 지역은 열악한 선교 대상지 였다. 2.1.1. 복음주의 신자는 카톨릭 교회로부터 많은 핍박과 고난을 당했다. 2.1.2. “기독교 복음화”란 항상 카톨릭 교회로 개종하는 것만을 의미했다. 2.1.3. 1910년, Edinburgh 제 1차 세계선교대회에 라틴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단 한명의 대표단도 보내지 못했던 열악한 선교 대상 지역이였다. 2.1.4. 개신교는 항상 소수의 소외된 그룹으로, 고통당하고 외면당하고, 미자...
2009-04-18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출애굽기 3장)
창조로부터 새 창조에까지

저자: Grant LeMarquand 역자: 문전섭선교사 111.억압으로부터의 해방(출애굽기 3장) 두 번째의 가능한 출발점이며, 내가 또한 공감하는 것은 출애굽 이야기이다. 많은 이른바 3세계 신학은 출애굽에서 시작하는데 여기에서 우리가 노예와 억압에 대하여 그리고 정치적 구원에 대한 이야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출애굽의 이야기는 사실상 제도화된 인종주의와 조직적 억압과 국가-후원적인 폭력 및 부당한 국제적인 구조들의 상황에서의 기독자 및 교회의 소명을 이해하기를 추구하는 많은 신학자들을 위한 약간의 도식적인 ...
2008-08-11
대위임The GREAT commission2 (마태복음 28:16-20)
창조로부터 새 창조에까지

저자: Grant LeMarquand 역자: 문전섭선교사 때때로 그것의 정체성을 "대위임" 신학교로 말하였던 신학교육기관의 교수요원으로서 우리는 이 토론의 어느 곳에서 나타날 그의 제자들에게 세상으로 나가라는 예수의 명령(마 28:16-20)에 대한 마태복음의 말을 기대할지 모른다. 물론 이 본문으로 시작함의 위험은 그러한 출발점이 우리로 하여금 ‘복음전도"나 혹은 "제자삼기"라는 말로만 선교를 생각하고자하는 유혹을 받을 수 도 있는 것이다. 나는 이런 결정적으로 중요한 활동들을 은폐하려는 ...
2008-08-11
선교에서 성경을 마주치는 것
창조로부터 새 창조에까지

선교와 성경에 대한 제목은 광대하다.1 나는 오히려 명백한 질문을 물음으로서 시작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토론을 어디에서 시작하는가? 1.선교에서 성경을 마주치는 것 성경과 선교에 대해 말하기를 시작하기 위한 한 가능한 장소는 선교적 활동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들로 이 본문을 마주치는 성경본문과 독자사이에서의 교차점과 함께하는 것이다. 독일의 철학자 한스-게오르그 가다머는 모든 해석에 대해 두 지평을 갖는 것으로 말하였다-본문의 지평과 독자의 지평. 의미와 이해는 이 두 실재들의 교차점...
2008-08-11
러시아 선교현황
러시아 제정 종교법

러시아는 1985년고르바쵸프의 집권이래 종교적 자유화 움직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이전만 해도 기독교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죄악시되어 소련내 기독교인들은 숨어 예배를 드려야 했다. 고르바쵸프의 페로스트로이카 이후 그 동 강제 수용소와 정신병원에 투옥되었던 수백 명의 교인들이 석방되었고 1927년 볼세비키혁명이후 공산 정권에 의해 강제로 몰수되었던 교회 가운데 1천7백여 개의 교회가 교인들에게 반환되었고 설립 허가가 나지 않던 신학교의 설립이 가능해졌다.
2008-03-03
정교회의 신학적 고찰

Petros Vassiliadis는 "21세기에 직면한 정교회 신학(Orthodox Theology Facing the Twenty-first century)"이라는 자신의 글에서 정교회 신학의 특징을 다음 다섯 가지로 기술하였다. 첫째는 예배 중심적, 교회중심적 신학이다. 정교회 신학자는 교회를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예배 공동체로 이해한다. 예배가 첫 번째이고, 신학과 교리는 두 번째이다. 예배드림과 참석을 통하여 경험하는 신과의 신비로운 체험이 신학과 교리의 전제적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교회의 예배의 ...
2008-03-03
공산주의 시기 러시아 정교회의 존속과 변천:1919-1991.

러시아史는 정치와 종교가 독특한 형태로서 유착(癒着)하고, 또는 두 줄의 실과 같이 합쳐서 러시아인의 生을 꾸려 왔다. 1991년 말에 와해된 소련은 종교적으로 볼 때 무신론을 표방하던 세속적 국가였으나 사실 이데올로기 때문에 종교 자체가 완전히 말살된 상태에 놓여 있지는 않았다. 이러한 사실은 1992년 독립국가연합(CIS: 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의 정식 출범 이후 현재까지 과거 소련을 구성했던 러시아 연방과 중앙아시아를 비롯한 제국가에서 펼쳐졌던 활발한 종교의 부활 현상을 보면 이해될 수 ...
2008-03-03
 [1][2][3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