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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ㅣ 선교학자료
러시아 정교회의 전례와 역사적 배경
러시아인들은 죽은 자와의 친교에 관한 의식을 소유하고있다.

러시아에 기독교가 최초로 들어온 것이 988년이다. 당시 블라지미르는 키에프 러시아의 내적 기반은 적지 않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는 비잔티움과의 유대 강화를 목적으로 비잔티움의 皇女 안나와 결혼하면서 그리스 정교를 받아들인 사실은 러시아의 진정한 통일을 위한 계기가 되었으며 그것은 국가적 안정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념적 통일의 초석이 되었다. 이렇게 키에프에 러시아 통일의 기초를 구축한 부라디밀 大公은 동로마 제국으로부터 동방정교, 즉 희랍정교를 받아들여 국가 경영의 정신적 기초...
2008-03-03
정교회란?
러시아 장태호 선교사

정교회는 카톨릭 교회가 아니다. 필자는 처음 정교회의 예전을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독특한 건축 양식, 의자는 전혀 보이지 않고 벽과 천정의 성상, 사제와 예배자들을 분리시켜 주는 거대한 성상 제막(iconostasis) , 짙은 향 냄새와 죽은 자들을 기억하는 표시로서 태워지는 수백 개의 촛불이 타는 소리, 러시아인들은 정교회 수용 이전 부터 죽은자와 직접적으로 자유롭게 교류하고 숲, 강, 들, 혹은 집에 놓아둔 정령이나 악령을 숭배하고 있었다. 따라서 러시아 땅에 정교회는 반드시 배타적이지 않고, 차라리 관대한 것이...
2008-02-11
한국교회 선교 평가를 위한 틀로서 “자체재생산 가능성”-- 토착교회개척을 중심으로 -

I. 서론 한국 교회의 세계선교에서의 리더십에 대해 해외의 많은 선교단체, 교회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한국은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2위의 해외 선교사 파송국가이다. 이는 미국 다음으로 많은 수의 선교사를 해외의 타문화권에 파송한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인정을 하든 하지 않든, 이제 한국교회 선교는 세계 선교의 주류를 형성하는 하나의 세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데 선교현장에서 느껴지는 감(感)은 한국교회 선교가 그 덩치에 걸맞은 평가와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왜 그런가...
2007-10-20
교회와 선교단체의 협력, 어떻게 할 것인가?
채영애 / 국제예수제들의 모임 대표

이글은 매우 방대하고 총체적인 안목을 요구한다. 그래서 역부족을 느끼지만 쓸 수 있었던 것은 선교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고 또한 국내외 선교현장에서 토의과정들이 축적되고 있다고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 4만개의 교회와 188교단이 다양할 뿐 아니라 선교 단체도 훈련단체, 파송단체, 대학생단체, 전문인단체, 실업인단체, 정보 연구단체, 선교학문단체, 선교행정단체, 후원단체, 이들의 통합단체, 개인단체, 재단단체 등 심히 다양하여 어느 것을 기준으로 해야 할지 막막했다. 그렇지만 우리의 선교 사역이 하나님의 은혜로 ...
2007-02-17
아시아 지역의 기독교 선교: 특징과 문제점

다음의 글은 J. Herbert Kane이 쓴 A Concise History of the Christian Mission: A Panoramic View of Missions from Pentecost to the Present (Revised Edition, Michigan: Baker Books, 1997)의 제10장인 "Missions in Asia"를 정리하고 보완한 것이다. 이 글은 아시아 선교의 전반적인 특징들과 문제점 그리고 기독교가 아시아 사회에 미친 영향을 설명한다. Herbert Kane은 비록 세계 선교사 및 교회사에 관해 많은 책들을 썼지만, 이러한 책들에서 그의 아시아에 대한 이해가 그다지 깊지 않고 폭넓지 않다는 것...
2007-01-19
미전도종족 선교원리와 전략

1.서론 현재 한국교회는 미전도종족 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미전도종족 입양운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이것은 세계 선교운동의 주요 경향주의 하나이다. 서울에서 개최된 GCOWE대회의 초점은 미전도종족의 선교였다. 사실 이 운동은 이미 1970년대 미국의 랄프 윈터박사가 주도하는 것으로 복음주의 선교는 여기에 동의, 호응하고 있다. 이것은 전세계 교회가 협력하여 12,000의 미전도 종족을 입양할 경우 650여 교회가 한 종족을 양자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서 이 운동은 교단 선교부가 주도한 것이 아니라 초...
2007-01-08
선교의 상황화
인도네시아에서의 상황화에 대한 평가

1 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 1)다른 문화에 가서 복음을 전하는 일은 어떤 사실과 내용을 단순히 전파하는 일 그 이상의 것이다.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몇 마디 말만 가지고는 불충분하다는 것을 바울 자신도 인정했다. 살전1:5, "이는 우리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이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 아는 바와 같으니라" 그가 어떻게 살았는가? 하는 그의 삶과 생활 방식은 지극히 중요하다. 특히 전도자가 처...
2007-01-08
구.미 식민지 주의와 기독교 배척 운동

1. 기독교의 부활. 진출과 기독교에 대한 중국 각 계급의 대응 1727년이후 중국에서 기독교는 금교였고 교인들도 사교(邪敎)의 무리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기간에도 포르투갈과 프랑스는 종주국으로 많은 천주교 신부가 국내(중국)에 잠입, 포교를 하였고 교인의 수도 2~30만 명을 내려가지 않았다. 전국 교인의 약 25%를 갖고 있는 최대 교구인 사천성 지역에서도 신부는 중국인과 구별되지 않은 생활을 하면서 교회의 현상 유지하는 형편이었고, 신도들에 대해서는 갖가지 폭행과 핍박과 살해되는 갖가지 형태의 압박이 ...
2006-09-08
제너럴셔만호 사건을 통한 조.미수교와 근대화

제1장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미국 국적의 제너랄셔만호가 평양 대동강에서 격침됨과 동시에 그 배에 승선했던 미국국적의 승무원의 전원 사망은 미국으로 하여금 본 사건의 진상 조사가 필요로 했다. 1871년 미 정부는 미해군 로져스제독에게 명하여 일본에 정박중인 군함5척과 1230명의 군사를 이끌고 강화도로 행하여 조선을 문책하고 개항을 하도록 하였다. 그 당시 조선은 여전히 쇄국정책을 고수하였기 때문에 미국의 무력을 동원한 개항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양국은 강화도에서 무력 충돌(辛未洋擾)을 하게 되었다...
2006-09-08
종교 다원주의 시대의 그리스도의 유일성
유럽사회가 탈 기독교화 되어 가는데

네가 먹어서 배 불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로 네게 주셨음을 인하여 그를 찬송하리라,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게 되지 않도록 삼갈지어다 네가 먹어서 배 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 양이 번성하며 네 은 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 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신 8:10-14) 개요 14년 동안 ...
2006-06-16
여성 선교사들의 통전적 선교 사역

선교 사역을 감당하는 여성들은 복음 전도와 인간의 필요를 채우는 일을 모두 강조하는 총체적인 접근 즉 통전적인 선교를 보여 주었다. 여성과 어린이들에 대한 깊은 헌신은 그들의 사역 초점을 교육, 의료, 여아 살해, 조혼, 여성 천시 풍조 등의 여성에 대한 억압적인 사회 종교적 구조에 대한 반대 투쟁도 포함한 것이었다.60) 전문적인 사역 부분에서도 여성들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일하였다. 19세기 전반기 동안, 여성들이 개인 자격으로는 해외 선교사가 되는 것이 제한되었을 때 많은 여성들은 가정에서 가까운 곳부...
2006-05-20
선교 역사를 통해 본 여성 인력 활성화
19세기를 중심으로 (이하 IV) - A. 19세기 선교와 여성 인력 활성화

여성 인력 활성화를 위한 증거를 19세기 선교 역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19세기 전에도 여성들은 세계 복음화에 막대한 공헌을 해왔다. 개신교 종교개혁 이전의 수도원 전통은 여성들이 선교에서 지도력을 발휘 할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가톨릭 여성의 해외 선교는 최초로 수녀원을 세우기 위해 스페인에서 멕시코로 건너간 16세기에서부터 시작되었고, 17세기 동안 어설라인 수녀들(Ursuline nuns)이 프랑스로부터 캐나다로 건너가 인디안 소녀들을 가르치며 수녀원을 설립하였다.54) 개신교에 있어서도 선교가 시작되던...
2006-05-20
세계 속의 한국 교회 선교의 지도력 계승

한국 민족의 독특성은 좀처럼 다른 민족과 동화되지 못한다는 데 있는 것 같다. 아마도 이것이 한국 교회의 성장도 세계 교회 지도자들을 놀라게 하면서도 세계적 교회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 중에 하나인지도 모른다. 각 교파의 세계 최대의 교회들이 모두 한국에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세계적인 선교회의를 단 한 교회가 전담하여 개최할 수 있을만한 재력까지 가진 많은 큰 교회가 있음을 자랑한다. 그런데 진정 한국 교회가 세계 속의 한국 교회로 자부할 수 있는가 하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2006-04-07
삼자원리와 존 로스의 선교방법
부제 : 한국장로교회의 초기형성기[1874-1893]에 관한 연구

한국교회는 선교 초기부터 요원의 불길처럼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최근에 이르러서는 미국 다음으로 제2의 선교사 파송국이 되었다. 이와 같은 한국 장로교회의 놀라운 발전과 성장의 원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여러 각도로 분석되고 연구되어 왔다. 그 원인들 중의 하나로서 선교 초기에 '내한 장로교선교사 공의회'에서 채택한 네비우스 선교방법론을 한국교회가 채택하였기 때문이라고 하는 사실을 별다른 이의 없이 그대로 수용하여 왔다. 그러나 이는 다분히 미국선교사들의 영향력에 의한 것으로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
2006-04-07
예언자와 선교 신학
예언자와 선교사

일반적으로 '선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여 그들이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구원을 얻고 성령으로 세례를 받고 교회를 세우는 일이라고 볼 때 선교에 대한 전형적인 책은 신약이다. 왜냐하면 신약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증인으로서 선교의 사명을 받은 제자들이 활동한 모습들을 증거하고 있으며3), 오순절 날에 성령이 임하여 성령이 충만했던 제자들이 모인 사도행전의 초대 교회는 오늘날 선교 운동의 시작이라고 ...
2006-04-07
스리랑카의 종교 및 선교에 대한 연구

석가모니가 3회에 걸쳐 스리랑카를 방문하여 설법을 전하고 "스리랑카는 이후 5천년간 불교 국가가 될 것이다"라는 말을 남기고 고향으로 돌아가 죽게 되었는데 이튿날 싱할리의 자손 비자야가 700명의 군사와 함께 스리랑카로 내려와 원주민들과 동화되면서 싱할리 왕족을 열었다고 한다. 그 후 BC. 247년 아소카왕의 아들 마힌다 왕자가 디바남피아 티사의 통치 기간에 불교를 전해 와서 아누라다푸라를 비롯하여 시기리야, 포론나루워 등지에서 찬란한 불교의 꽃을 피웠다.
2006-03-27
선교 보안과 21세기 선교 전망
21세기 선교의 타게트(Target) 지역은 선교보안 지역이다.

'선교 보안과 21세기 선교 전망'(베트남에서 윤한열 선교사 / GMS)의 글을 미션매거진에 기고하고, 본 지에서는 개인의 사견일지라도 한번쯤 이 문제에 대해서 심각한 논의를 할 때가 판단되었다고 생각하여 채택하였었다. 물론 지금도 다른 많은 분들이 생각을 같이 하지 않는다해도 본 매거진에서는 본 논고를 존중하는 바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분들의 공감을 끌지 못하고 아울러 사역의 방해가 된다는 보고가 이어지고있는 터이라 이러한 의견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본 논고를 2006년 1월 19일로 채택 취소...
2005-12-20
[논문] 대만 선교 상황 고찰을 통한 선교 전략 연구

장신대 도서관 컴퓨터에서 ‘중국’이라는 단어로 도서를 조회하면 197권의 중국관련 도서가 검색되어진다. 그러나 ‘대만’이라는 단어로 도서를 조회하면 단지 7권의 도서만이 검색되어진다. 이중 단행본은 2권 뿐이고 5권은 미간행 학위 논문이다. 5권의 논문들도 대부분 8,9년 이전의 것이고 보면 최근 들어 대만에 관해 연구되어진 결과물이 별로 없다는 얘기다. 이는 국익 차원에서나 선교정책적 차원에서 중국이 더 중요하고 대만은 덜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국익 차원뿐 아니라 선교정책적 차원에서...
2005-11-05
몽골의 이해와 선교

몽골인 이주 노동자 선교에 대한 현황과 전략을 살펴보기 앞서 먼저 몽골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부분만 아주 간략히 살펴보고, 이주노동자 선교에 보다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제, 종교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2005-11-04
새생명 전도훈련을 통한 교회 성장 연구

이 논문을 풀러 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 1995년 9월 25일 풀 러 신 학 대 학 원 이 덕 승
2005-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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