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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학자료
'사랑한다'는 말과 아프리카인들의 사랑
강병권 선교사 (AIM Korea Director)
대부분의 아프리카 인들은 신이 선하다고 생각한다(John Mbiti, 1971, 36-38). 재난을 막고, 비를 내리며, 자녀를 낳게 하고 가축을 번성케 하며 땅에 소출 주는 신은 그들에게 선한 존재이다. 심지어 바룬디 족은 선을 베푸는 것은 신으로서 당연한 일이기에 굳이 감사를 돌릴 필요가 없다고 까지 말한다. 신이 내리는 재앙과 불행, 고통은 영의 세력과 주술사를 통해 오는데 어떤 습관이나 전통에 대한 형벌로써 다가 온다. 사람들이 당하는 죽음, 가뭄, 홍수, 메뚜기떼의 습격, 그밖에 국가적인 재난은 신의 분노가 표출되었...
2012-08-09
아프리카인들에게 신의 존재를 가르쳐야 할까?
강병권 선교사(AIM Korea Director)
바울이 아덴에서 아테네 사람들에게 전도할 때 사람들의 신관을 언급하며 다가간 것은 선교사들에게 중요한 것을 시사한다. 아프리카 인들의 신 인식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보다 훨씬 깊고 방대하다. Mbiti가 말하는 그 몇 가지를 살펴보자. 하나님의 특성에 대해 신은 만물의 기원이자 만물을 유지한다. 신은 ‘자마니’ 시간 보다 더 오래 전부터 있으며 피조물 범주 너머에 존재한다. 하지만 신은 피조물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고 있어서 아주 분리되지 않은 초월적이고도 내재적이다. 아프리카 인들은 최고의 존재로서 신 인...
2012-07-21
왜 아프리카 남자들은 많은 자녀들이 있는데 더 많은 자녀들을 원하는 것일까? (Why do African men want to have more children, though they have many already?)
강병권 선교사 (AIM Korea Director)
죽음과 영생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아프리카 사람들은 인간의 삶의 리듬과 같이 인간 역사가 영원히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사람이 나이가 들어 늙어 가노라면 그는 서서히 ‘싸싸’에서 ‘자마니’로 옮겨가는 것이다. 많은 아프리카 사회에서 한 개인은 출생, 작명 의식, 청소년기와 성인식, 결혼의 전 과정을 지나서야 비로소 완전한 한 사람으로 간주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죽음은 사람이 ‘싸싸’ 시기에서 ‘자마니’로 서서히 옮겨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육체의 죽음 이후에 사람은 ‘싸싸’ 단계에 여전히 머물러...
2012-07-13
아프리카 사람들이 저축하지 않는 이유? (Why don’t Africans save money for future?)
강병권 선교사 (AIM Korea Director)
과거, 현재, 미래의 개념(The concept of past, present, and future) 필자는 지난 주 아프리카 사람들이 갖고 있는 미래 시간 개념을 소개했다.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있어 미래는 실제적인 시간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현재로부터 약2년까지의 짧은 기간만을 생각한다. Mbiti는 영어의 과거, 현재, 미래와 혼동을 피하기 위해 스와힐리어의 싸싸(Sasa)와 자마니(Zamani)를 제안한다. Sasa는 직접성, 근접성, 현재성 감각을 가지며, 사람들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과 연관이 있다. 미래는 매우 짧은 시간인데, 이유는 어떤 장래의...
2012-07-03
제목 서브섹션 등록일
왜 아프리카 사람들은 그저 빈둥거리며 시간을 낭비할까? (Why do Africans waste their time by just sitting down idle?) 2012-06-21
아프리카 종교, 원시적이고 차원 낮은 종교가 아닌가? (African religions are primitive and underdeveloped, aren’t they?) 2012-06-14
태국 현지 리더십과 한인 선교사간의 확고한 동반자 관계설정을 위한 실제적인 제안 2012-04-30
21세기 선교지 교회 개척과 태국교회 자립 매뉴얼 2012-04-23
기독교 신학과 역사의 연구 2012-04-13
문화로서의 비즈니스 / BaM 사례 2개 – 문화 속으로 201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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