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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선교현장 > 동북아시아 등록일 2006-03-11
작성자 관리자 (admin)
칭기스 칸의 사상과 철학
나의 희망은 국가의 평안이요
전 부족들을 모이게 한 것은
서로 평화롭게 지내자는 뜻이다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모든 나라를 통합시키고
타국인들을
하나로 통일 시켰노라
서로 뜻이 다른 여러 인간들을
하나로 뭉쳤노라, 나는
하나로 뭉쳤노라,
세계를 지배하려면
사람을 지배하여야 하고
사람을 지배하려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노라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으면
세계를 얻는 것이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면
세계를 잃은 것이다
나의 자손들이 여럿이면 그 중에 부(富), 지(智)를 가진 자도 여럿이 될 것이다. 부, 지를 가진 자는 누구 못지 않게 살 것이다. 이렇게 오백 년, 천 년이 지나면 또 다시 번창할 날이 올 것이다칭기스 칸



칭기스 칸

몽골국가 설립자인 칭기스 칸 검은 말의 해에 핸트 아이막에 어넝 머렁, 댈룽 벌덕이란 곳에서 에수헤 영웅과 어울랭 공주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1160년대에 태어나 테무진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후에 몽골의 위대한 전사, 그리고 통치자가된 칭기스칸 그는 아홉 살 때 부족장이었던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어른의 임무를 짊어질 운명에 처한다.

그는 이미 십대 때 불만에 찬 몽골전사들을 규합하기 시작했고, 주변 유목민들을 용감하게 무찔러 명성을 날리면서 머지않아 몽골인들 사이에서 칸으로 추대될 만큼 지지를 얻었다. 1200년대에 이르면서 경쟁관계에 있던 주변 부족들을 대부분 복속시키는데, 특히 강성하던 투르크계 타타르족은 거의 전멸시켜버렸다.

칭기스 칸은 몽골의 모든 소수민족을 통일해서 몽골 제국을 세웠다. 1206년 쿠릴타이(몽골족의 대집회)에서 테무진은 칭기스 칸으로 등극한다. "강력한 통치자" 혹은 "대양의 통치자"라는 뜻인 칭기스 칸이 사막과 초원 으로 이루어진 한반도 면적의 7배에 달하는 광활한 지역에 거주하는 투르크족과 몽골족을 다스리게 된 것이다. 칭기스 칸은 자신의 즉위식에 참석한 유목민 집단을 모아 강력한 군대를 구성한다. 나중에 출중한 장군들이 될 충직한 지지자들의 보필을 받으며 칭기스 칸은 병력을 여러 부대로 나누어 충성을 맹세한 부족장들의 휘하에 두었다.
뛰어난 카리스마를 지녔던 칭기스 칸의 지휘하에 그의 군대는 막강한 전투력을 발휘하며 주변 세계를 무력으로 정복해나갔다.

서투르키스탄을 손아귀에 넣은 칭기스 칸은 또다시 서하로 분노의 눈길을 돌린다. 몽골군이 서쪽으로 원정에 나설때 서하의 왕에게 병력지원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서하의 지배층과 지식층은 대부분의 백성들과 함께 학살 당한다. 티베트게 민족인 탕구트족이 건설했던 이 왕국은 완전히 파괴 돼 사실상 나라 자체가 궤멸해버린다. 서하의 수도 닝샤에 대한 공격이 거의 끝나갈 무렵 1227년 8월 18일 칭기스 칸은 사망한다.
그의 제국의 첫수도는 해를랭 강 허더 아랄이었고 현재는 아바라가 터성이다.


국가 건립

칭기스칸께서 말씀하시기를: 힘들지만 국가를 통합시키고 영원한 하늘의 사상, 국가의 사상과 철학을 만들며 이를 바탕으로 국가의 골든 박스의 전략 백 가지를 실행하고 만들면 최고요 진실을 지켜가기를 원칙으로 실행하며 나 개인의 몸은 비록 힘들더라도 나라가 힘들면 안 되기에 서로의 평화와 국가의 안전을 위해 밤 낮 없이 지켜야 하느니라 .
칭기스칸은 대제국을 건립할 수 있는 사상을 이렇게 정립한 것이다. 이 사상으로부터 국가의 대 전략적 원천을 얻은 것이다. 독립된 사상으로부터 국가의 사상이 시작한 것은 아니다. 칭기스칸을 역사의 위대한 사람으로 보는 것은 그가 국가의 큰 사상을 몽골 제국의 전략으로 실행시키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대 국가, 국가 도장, 국회, 지인 회의, 헌법, 칭기스칸의 9명의 보조원, 40만명의 몽골인, 6만 명의 국가 행정 단위는 칭기스칸의 사상이 실제 이루어진 결과이다. 그가 생각해 낸 사상들과 명령서들은 국가의 사상과 철학이 일치하므로 국가를 성공적으로 건립할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 사상, 대 전략이 국가로 연결되면서 하나의 삼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삼각 관계가 나오는데 이것은 국가가 제왕, 재산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 두개의 삼각 관계를 연결한 것이 하나의 국가가 된 것이다. 칭기스칸의 사상은 음과 양을 중심으로 한 샤먼사상, 영원한 하늘의 사상을 바탕으로 국가의 사상임을 우리는 여러 번 강조한다. 이런 사상을 그는 현실에 적용시키며 지혜로 거듭 확인하고 실현한 것이다. 칭기스칸은 국가의 대 전략을 수립할 때 전체를 구체적으로 알고 국가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영원한 하늘의 사상과 국가의 사상을 잘 적용하였다.


현명하게 대업을 이루기
KBS 드라마 징기스칸에서

국가를 운영하고 지도하면서 칭기스칸은 국가 사상과 영원한 하늘의 사상을 통합시키고 샤먼의 사상을 바탕으로 지혜를 얻었다. 칭기스칸의 현명한 조상들의 지혜를 강조했다.
칭기스칸이 말씀하기를: '자기 자신의 현명한 마음만큼 좋은 친구가 없다' 그는 마음이라는 것을 잘 이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마음을 나쁜 마음, 인정 없는 마음, 너그러운 마음 등으로 정의했었다. 철학과 종교의 사상에서는 정신을 주로 얘기하는데, 칭기스칸은 마음이라는 단어를 그냥 사용한 것이 아니라 왕의 35가지 지혜에서 비롯된다고 봤다.
칭기스칸은 첫째, 전체를 알고 둘째, 구체적으로 지도하며 셋째,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고 넷째, 주고받음의 구별 등 네 가지 지혜를 완벽하게 몸에 익힌 사람이었다. 칭기스칸은 위의 네 가지 지혜를 바탕으로 해서 칭기스칸의 골든 박스 정책 을 수립하였다. 이 골든 박스의 정책은 이흐 자사그(헌법)로 공식화되어 국가 운영에 사용되어 왔다.
칭기스칸이 만든 책을 보면: 여러 사람과 있을 때 말을 조심하고 혼자 있을 때 마음을 신중히 하며 여러 사람과 어울리며 주고 받음의 구별을 잘 하라 많고 적음의 뜻을 거듭 확인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대중을 한 사람처럼 보살피고 아버지처럼 가르치고, 어머니처럼 길러라 헌법과 명령을 성실히 준수하고 여러 사람을 행복하게 하며 친척들을 평안하게 하여라 군중을 보살피고 평안하게 살게 하는 것은 몽골 국가의 중요한 목표였다. 몽골 제국의 국민들은 '혼자 있을 땐 마음을 신중히 하고, 주고받음의 구별을 잘 하고 , 자기 자신의 칭찬을 하지 말며 계속적으로 신중히 하라'는 교훈을 잘 따랐다.

칭기스칸이 또 말씀하기를: 왕이 여럿을 다스리고자 하면 은혜를 베풀고 사고 없이 지내고자 하면 부하들을 잘 보살펴라 세력을 확충하고자 하면 군인을 보살피고 평안하고 행복하게 지내고자 하면 평안을 추구하라 라는 몽골제국의 4대 지침서를 지시했다. 내가 왕이 되기 전까지 몽골은 질서가 하나도 없이 엉망이었다. 자녀들은 부모 말을 안 따르고, 남편은 부인을 못 믿으며, 부인은 남편에게 복종하지 않고, 부를 가진 자는 가난한 자를 돕지 않으며 아랫사람들은 윗사람을 공경하지 않는 이 군중을 내 제국에 통합시키고, 내가 제일 먼저 한 것은 그들 중에 질서와 충효를 성립시키는 것이었다.


칭기스칸은 지독한 살인마가 아니다

칭기스칸과 그의 군대는 전쟁을 일으켜 군중을 죽이고 역사와 문화, 마을과 도시를 파괴시키는 살인마가 아니라 정치적으로 위대한 정책을 펼치는, 재능이 뛰어난 지도자였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여러 가지가 있다. 한가지 예화를 보자.
뱟 사방으로 가서 작은 부족 75, 큰 나라 12개를 통합시키고 평안하게 지내고자 하였으나 금나라의 잔인함에 견딜 수가 없게 되었다. 즉 칭기스칸은 최대한 평화를 지키려고 노력을 하였고 이것이 지켜지지 않을 때만 잔인한 손을 움직인 것이다. 주르흥족이 테무징(칭기스칸)한테 네 번 공격을 했는데 계속 참다가 다섯 번째에 역 공격을 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왕칸, 자무카 등의 가까운 경쟁자들과 호레즘, 탕가드, 주르치드의 금나라, 송나라 등에도 너그럽게 대했다. 그런데 그들은 약속을 어기고, 사신들을 잔인하게 사살함으로써 잔인한 손 을 움직일 수밖에 없게 되었던 것이다.

칭기스칸은 전쟁만 일으키고 다른 나라들을 침략만 하는 식으로 몽골 제국의 역사를 검게만 써 왔기 때문에 칭기스칸의 역사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오늘날 국가의 정책적으로 제왕의 사상이 제대로 연구되지 못했다. 그러므로 칭기스칸을 국가의 전략가, 세계를 제패한 지도자, 많은 부를 축적한 국가의 원수라는 입장에서 연구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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