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행사, 세미나
 선교하는 교회
 선교하는 사람들
 선교정보
 선교학(역사,인물)
 의료/건강
 훈련, 모집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선교소식 > 선교정보 등록일 2012-07-23
작성자 관리자 (admin)
중국 리수족에 대한 나의 사랑
시카고 생명의 샘 선교회 송진호
Isobel Kuhn - Photo - April 1935

시카고 생명의 샘 선교회 송진호

선교의 역사 중에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가장 뚜렷이 나타난 민족이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감히 리수 족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20세기 초에 허드슨 테일러의CIM(중국 내지 선교회)의 제임스 프레이저 선교사님이 리수 족 선교를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리수 족은 악령을 숭상하고 하나님을 전혀 모르던 민족이었습니다.
그러나1950년 모든 선교사가 중국 공산화로 중국을 떠나야 했음에도 몇십 년이 지나고 난 후에 리수 족의80퍼센트이상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최초의 리수 족 선교사인 제임스 프레이저의 간절한 기도와 독특한 제자훈련을 통해 하나님을 조금씩 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제임스 선교사가 글이 없는 리수 족을 위해 리수 문자를 만들고 성경을 리수 어로 번역해내자 리수 족들에게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뒤이어 합류한 앨린 쿡 선교사와 존 쿤, 이소벨 쿤, 찰스 피터슨 선교사들 덕분에 더 큰 사역이 일어나게 됩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3개월 과정의 우기 성경 학교(rainy season bible school)를 통해 수많은 젊은 설교자와 전도자들이 키워지고 그 청소년들은 각기 자신의 마을로 돌아가 마을 사람들을 하나님께 이끌게 됩니다. 그러나1949년 중국 공산당이 베이징에 공산 정부를 세우고 기독교를 탄압하기 시작합니다.

1950년 존 쿤 선교사가 리수 족 전도자들과 누강 양쪽 강변의 깊은 산 속 마을을 찾아다니며 처음으로 하나님에 대해 듣게 된 많은 리수 족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세우며, 우기 성경 학교에도 전보다 훨씬 많은 어린 청소년들의 입학이 이루어지고, 11월엔 오크플랫 마을에서100명이 새로 세례를 받아 그 지역 그리스도인들의 숫자가1,200명이나 되었으며42개의 리수 족 교회가 세워져 가는, 열매가 이제 맺어 가는 때에...모든 선교사가 떠나야 하게 되자 리수 족을 섬기던 리수족 선교사들도 중국을 떠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리수 족을 떠난 존 쿤, 찰스 피터슨 선교사는 리수족들과 슬픈 작별을 고하기 위해서 마지막 예배에800명의 리수 족 크리스찬이 모여들었습니다. 그들은 함께 할렐루야 찬양을 누강 강변 위에 세워진 교회에서 힘껏 부릅니다. 참으로 잊을 수 없는 순간입니다.
선교사들은 그들의 고국 그리운 집으로 돌아 갈 수 있겠지만, 암울한 미래가 기다리는, 지금까지 하나님께 인도하며 기도해주며 함께 동역한 선교사들의 도움 없이, 어떤 핍박이 다가올지 예상도 할 수 없는 두려움을 가지고 자신들의 삶의 터전 운남성 누강의 깊은 산속에 리수 족들은 홀로 남겨진 것입니다. 그 후에 몇 년을 계속해서 리수 족 크리스찬들은 중국의 다른 기독교인들과 마찬가지로 극심한 핍박을 당합니다. 가난에 지치고 고통에 신음하는 그들의 이야기는 고향을 떠나 미얀마 국경의 산을 넘어 탈출하는 소수의 리수 족에 의하여 차츰 알려집니다.
Isobel's caption reads, Lisu Christians in John Kuhn's parish. A caption in another hand reads, Gwan Bao Service Leader of Deer

선교사들이 떠난 후에 예배는 금지되고 성경과 기독교 인쇄물은 몰수되었습니다. 많은 크리스찬 리수 족들은 가족에게서 격리되어 신앙을 버릴 것을 강요 받고 일부는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마침내는 그 믿음을 지키려는 순교자가 나오게 되는데 이는 어린 리수 교회에 하나님이 주시는 불의 침례였습니다. 그 후에 수 많은 리수 크리스찬이 미얀마와 태국의 국경을 넘어 인도에까지 탈출하게 되고 깊은 산속에서 마을을 이루고 그들의 크리스찬 공동체를 세워 나갑니다.

그 후 중국이 개방화 정책을 펴게 되고 차츰 외부에 리수 족의 이야기가 전해지게 되는데 선교사가 떠날 당시에 많은 염려와 낙심이 있었지만 하나님은 선교사가 없는 그들 가운데 직접 계셨고 그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세워 주셨습니다. 그 증거는120만의 리수 족이 거의 모두 그리스도인이 된 것입니다. 중국정부는 리수 족의 깊은 믿음에 어쩔 수없이 리수 족을 기독교 민족으로 유일하게 공인하였고 예배와 신앙생활을 하도록 허락하였습니다.

현재 중국 운남성에75만 명, 미얀마에45만 명, 태국에5만 5천, 인도4천, 말레이지아4천, 호주, 싱가포르, 노르웨이, 루마니아, 미국에 흩어져 사는 리수 족은 거의 그리스도인 입니다. 얼마 전 제가 사는 시카고에서 만난 리수 족 형제(Ahla Lahtaw)에게 물어 보니 자신이 아는 모든 리수 족은 기독교인이라고 합니다. 선교 역사상 이처럼 완벽하게 복음화가 이루어진 리수 족에 대하여 저는 존경심을 갖습니다. 비록 가난하고 이제 막 세상을 향하여 나아가기 시작한 리수 족을 우리 믿음의 그리스도인들은 리수 족에 대한 협력과 연합에 머뭇거리지 말고 적극 나서야 할 때입니다.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것은 중국을 떠나 인도에까지 흘러가 아루나찰 주에 정착한 리수 족 (인도에선 요빈 족이라 불림)이 현재4,000명에서9,000명 정도 되는데 믿음이 신실한 전도자가 많이 키워지고 있습니다. 인도 중부 뱅갈루루 지역 신학교에 리수족 청년이20명 이상 공부하고 있으며 이들을 도와 인도선교에 나선다면 큰 열매를 맺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믿음도 약하고 부족하고 게으른 종입니다. 다만 리수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하나님이 주셔서 리수 족에 대하여 자료를 찾고 미국과 전 세계에 흩어진 리수 디아스포라를 찾아서 그들과 믿음을 나누고 그들과 한국 선교사님들이 연결되어 아름다운 동역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게 저의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수 족에 대한 관심이나 섬김에 대한 마음이 있으시면 제게 연락을 주십시오, 모든 자료와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나누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카고 생명의 샘 선교회 다민족선교부
시카고 새빛 성결교회 송진호 집사.
jbeauty@ameritech.net
미국773-875-8000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