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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목회, 신학 > 설교 등록일 2012-07-16
작성자 관리자 (admin)
새 사람을 입으라(에베소서)
엡 4:22-24


"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23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 4:22-24)

에베소 도시의 기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역사에서 에베소의 이름이 최초로 언급된 것은 기원전 13세기경의 히타이트 성경의 헷 족속 비문에서인데 그 비문에 APASAS라고 불리 웠던 도시가 바로 이 지역으로 추정됩니다.

기원후 1세기에 에베소는 기독교인들에게는 중요한 도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37-42년 사이에 기독교 전도에 주력하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예루살렘에서 추방당하게 되자 사도 바울은 그의 2차와 3차 전도 여행 때 에베소를 방문하여 선교하여 세워진 교회입니다.
또한 사도 요한도 그리스도로부터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를 돌볼 임무를 부여받고, 마리아와 함께 에베소에 와서 살면서 말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64년 사도 바울이 로마의 성 밖에서 순교하자, 요한은 그를 대신해서 에베소의 기독교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요한은 노구를 이끌고, 버가모, 서너마 등지에서 선교를 하다가 로마로 끌려가 고문을 당한 후 지중해 연안의 밧모 섬으로 유배를 당해, 그곳에서 계시록을 썼습니다.
로마 황제 도미티안(DOMITIAN)이 피살당하자 요한도 유배에서 풀려나 에베소로 돌아와 '요한복음'을 썼습니다. 요한은 자신의 뜻에 따라 에베소에 묻혔으며, 비잔틴 제국 시대에 그의 무덤이 있는 자리에 '사도 요한의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7-8세기에 들어와 에베소는 다른 지중해 연안의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아랍인들의 침략을 감수해야 했으며, 결국 1304년에는 터어키인 들의 수중에 떨어졌습니다. 에베소는 지진으로 황폐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에베소는 당시 소아시아의 수도로 그리스도교 역사상 3대 중요도시(예루살렘,안디옥, 에베소)의 하나입니다. 여기에는 유명한 디아나 신전이 있었습니다.

바울이 제 2차 전도여행을 할 때에 에베소 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처음 바울의 설교를 듣고 믿기 시작한 사람들이 자기 집에 가지고 있던 많은 마술에 관한 서적을 불살라 버렸습니다(행 19:19). 성도가 많이 생김에 따라서 은장공들의 수입에 큰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기들의 영업에 손실을 끼치는데 분격한 은장공들이 바울에 대항하여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에베소에는 다른 서신들과 달리 개인에 대한 문안이나 언급이 조금도 없고 어떤 특정 지방으로 보내는 기분도 없습니다. 고대의 유력한 사본들에는 "에베소 사람들에게"(엡 1:1) 라는 말이 여러 교회에 공동으로 보낸 편지였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베소서는 '교회'라는 한 주제가 전체에 흐르고 있습니다.
이 서신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초신자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영적 경험 을 가지고 있어서 신앙적으로 성숙하면서도 보다 풍부한 지식과 생명을 얻으려는 성도에게 보내는 것입니다.

일정한 주제들이 계속적으로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최고의 목적이 구원의 거룩한 계획을 잘 나타내고 있고 있는 전반부에 충만 해 있습니다(엡 1:4. 9, 11, 13, 20, 엡 2:4, 6, 10, 엡 3:11).
하반부에서는 성도의 행위가 "행함"이라는 말로 강조되어 있습니다(엡 4:1, 17, 엡 5:1, 8, 15). 그리스도인의 활동 범위는 지리적인 위치보다는 영적인 것으로 '하늘에, 하늘 안에서' 입니다(엡 1:3, 10, 20, 엡 2:6, 엡 3:10, 엡 6:12).
교회 생활의 원동력은 성령이시며 그는 인치시고(엡 1:13), 하나님께 나아가게 하시고 (엡 2:18), 진리를 나타내시는 근원이며(엡 3:5), 생각과 말의 조언자시며(엡 4:30), 즐거움의 자극이 되시며(엡 5:18), 그리고 싸움을 위한 무기 제작자(엡 6:17)이십니다.

에베소서를 통하여 오늘날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설교 : 주앙교회 이영제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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