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발행인칼럼
 선교칼럼
 목회칼럼
 QT
 아름다운이야기
 간증문
 기행문
 무지개편지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오피니언 > 아름다운이야기 등록일 2012-03-12
작성자 관리자 (admin)
영어로 배우는 지혜(Pearls of Wisdom)
조정래 지음


이멜 주소: pastorjerrycho@gmail.com
(* 본 책자의 원본 파일을 원하시면 위 주소로 요청하시면 선교사님들에게는 무료로 모든 내용을 모두 보내드립니다. '미션매거진을 보고 요청한다고 알려주세요.)



추천의 말:

위스칸신 산 속의 맑은 샘물

저는 일리노이주의 시카고 근교에서 16년 목회를 했습니다. 일리노이주는 주로 옥수수와 감자를 키우는 농촌 지역이라 우리들은 흔히 "평평한 땅의 사람들"(Flat Landers)이라고 불리면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교회에서 수양회를 하거나 집회를 하려면 꼭 위스칸신으로 갔습니다. 거기에는 하이웨이 50번 주변으로 많은 수양관들이 있고 산이 있고 호수가 있고 나무가 있고 계곡이 있어서 한국적인 정서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시카고 근교는 미시간 호수 주변의 좋은 장소들이 많이 있지만 역시 산을 보려면 위스칸신이 좋습니다.

조정래 목사님은 그런 곳에서 미국인 교회 목회를 하시는 분입니다. 제가 수양회를 가서 하나님의 말씀과 사랑을 새롭게 하고 오는 기회를 얻기 위해 위스칸신을 갔었듯이, 삶과 목회에 필요한 영성과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조정래 목사님의 글을 찾아갑니다. 지금은 서부 캘리포니아에서 콩코드 감리교회라는 미국 교회 목회를 하고 있기 때문에 위스칸신은 갈 수 없지만, 조정래 목사님의 글을 통해서 예전에 위스칸신에서 얻었던 새로운 힘을 얻는 것입니다.

한국에 있을 때는 우이동이나 신림동에서 산에 올라가 약수터에서 물을 받아 먹던 기억이 납니다. 가는 길에는 운동이 되고, 가서는 맑은 물을 마시고, 내려오는 길에는 가뿐한 몸과 맑아진 머리로 내려오는 재미에 새벽이면 기도회를 하고 나서 산에 오르곤 했습니다. 조정래 목사님의 “영어로 배우는 지혜”는 가는 길에 영어 공부도 되고, 가서는 지혜의 샘물을 마시고, 내려오는 길에는 새로운 영어 표현과 삶의 지혜로 새로워진 시각을 얻는 재미에 늘 새겨 읽곤 합니다.

이제 이렇게 주옥같은 글들이 모여서 아름다운 책이 된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다른 분들도 저처럼 영어의 표현도 익히고 삶의 지혜도 새롭게 하고,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사랑에 감격하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조정래 목사님께는 축하를 드리고 독자분들께는 추천의 글을 담아 사랑을 드립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콩코드 감리 교회 이성호 목사, Ph.D.



책의 머리말:

어떤 사람들은 동전이나, 우표, 혹은 인형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나, 나는 영어로 된 짧은 명문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해서 이 명문들을 설교에 인용하기도 하고, 글 쓰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이 책은 내가 좋아하는 짧은 영어 명문들을 소개하고, 그 뜻을 한국말로 풀어서 해설한 책이라 볼 수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살아 보니, 한국사람이나 미국사람이나 모두 희노애락을 느끼고, 생로병사의 과정을 거치며 인생을 살다 가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한국말의 지혜와 미국말의 지혜를 비교해 보면, 동서를 막론하고 통하는 보편적인 진리가 있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이 책의 제목을 “영어로 배우는 지혜” (Pearls of Wisdom collected by Jerry Cho)로 잡은 것은, 영어로 된 명문과 한글 해설을 함께 읽어봄으로 동서양을 통하는 삶의 지혜를 함께 배워 보고자 해서 이다.

“해 아래 새 것이 없다”는 성경 말씀처럼, 이 책에 나오는 말들은 새로운 말들이 아니며 동서고금의 지혜로운 스승들의 말들을 내 나름대로 정리해 놓은 것에 불과하다.

내가 왜 유명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하기를 좋아하느냐고 물으신다면, 나는 몽테뉴의 말을 인용함으로 답변을 하고자 한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좀 더 잘 표현하기 위해 나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인용한다.” (I quote others only in order the better to express myself. - Montaigne)

성경 잠언서에, “지혜로운 스승들은 성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다. (Many advisers bring success. –Proverbs 15:22)

바라기는 이 책에 나오는 동서고금의 지혜로운 스승들의 가르침이 독자들이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사는데 약간 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이 글들을 지난 2년간 크리스챤타임스 신문의 귀한 지면에 실어 주신 한상금 편집장님과 이 책을 흔쾌히 출판해 주는 대학 동기인 눈 출판사 박찬이 사장, 그리고 원고를 다 읽어 주시고 과분한 추천서를 써 주신 이성호 목사님께 감사를 드린다.


미국 위스칸신에서,

조정래 목사
……………..

* 양해의 말씀: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인용구들의 저자들을 밝히고자 노력했으나, 어떤 것은 인용구 저자의 이름을 찾을 수 없어서 그냥 영어원문을 괄호안에 소개하는 것에 그쳐야 했음을 양해 구한다.
책의 목차:

제 1 장: 꿈 (Dream)

1. 꿈이 있는 사람은 가난하지 않다
2. 꿈을 품는 사람이 미래의 주인공
3.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4. 안전한 항구를 떠나지 않는 배는 새로운 대륙을 만날 수 없다

제 2장: 행복 (Happiness)

1. 행복은 어디에나 있다
2. 행복은 작은 것에 기뻐하는 것
3. 행복하려면 운동을 하라
4. 행복하고 싶은 만큼 행복해 진다
5. 행복을 추구하지 말고 창조하라
6. 아내가 행복해야 인생이 행복하다

제 3장: 사랑 (Love)

1. 사랑이 있는 곳에 천국이 있다
2. 사랑하라 그러면 사랑받을 것이다
3. 자기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
4. 네 이웃을 사랑하라
5. 원수도 사랑하라
6. 사랑은 주는 것

제 4장: 성공 (Success)

1. 장점을 살리면 성공
2. 일을 좋아하면 성공
3. 용기없이 성공없다
4. 열정없이 성공없다
5. 노력없이 성공없다
6. 봉사없이 성공없다

제 5장: 승리 (Victory)

1. 승리는 패배의 잿더미에서 자란다
2. 승리는 인내의 열매
3. 승리와 패배를 모두 초월한 사람이 되라

제 6장:지혜 (Wisdom)

1. 지혜는 금보다 귀하다
2.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하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
3.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절제한다
4. 쾌활함은 지혜보다 더 지혜롭다
5. 고통을 싫어 하면 고통이 더 오래간다
6. 우리가 아는 것은 부분적인 것

제 7장: 자립심 (Self-Reliance)

1. 목표에 집중하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2. 한 생각을 오래 품으면 그 생각대로 된다
3. 지금 있는 곳에서 최선을 다하라
4. 운명의 주인공이 되라
5. 자녀들에게 자립심을 심어주라

제 8장: 용기 (Courage)

1. 시련은 사람을 강하게 만든다
2. 파괴 당할지언정 패배하지 마라
3. 옳다고 믿는 바 대로 소신껏 살아라
4. 비난에도 칭찬에도 흔들리지 않는 바위가 되라
5. 한 사람의 용기는 다른 사람의 용기를 불러 일으킨다
6. 의로운 일을 위해 목숨을 바친 독일군 대령

제 9장: 인간관계 (Human Relations)

1. 남에게 상처를 주는 농담은 건강에 해롭다
2. 화를 내는 사람은 바보
3. 바보와 말다툼하는 사람은 바보
4. 남을 괴롭히지 않는 것이 최고의 호신술
5. 남을 비판하기 전에 너나 잘 하세요

제 10 장: 친절( Kindness)

1. 옳은 말도 중요하나 친절한 말은 더 중요하다
2. 남의 등뒤에서 욕하는 것을 줄여 나가자
3. 친절한 말 한마디가 추운 겨울 세달을 따뜻하게 한다
4. 아무에게도 악을 품지 말고 모든 사람에게 선을 베풀라
5. 꽃을 주는 손에는 향기가 감돈다
6. 영리한 사람보다 친절한 사람을 나는 더 존경한다
7. 예쁜 얼굴보다 아름다운 마음이 더 귀하다

제 11장: 고요함 (Silence)

1. 휴식을 취하면 행운이 생긴다
2. 적당히 먹고 고요한 시간을 가지고 즐겁게 살라
3. 고독이 주는 이로움은 의외로 많다
4. 마음을 고요하게 해 보라
5. 성자(聖者)는 밥 잘 먹고 잠 잘 자고 잘 웃는 사람


제 12장: 인생 (Life)

1. 인생은 한편의 이야기
2. 인생은 모험여행
3. 인생은 신과 인간의 합작품
4. 인생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5. 인생을 독창적으로 살아라
6. 인생을 즐겁게 살고 남에게 선을 베풀어라
7. 인생을 즐기세요 시간이 얼마 안 남았어요
8. 인생의 절벽에 도달했을 때
9. 인생의 모든 것이 기적이다
10. 인생이 힘들게 느껴질 때는 역사책을 읽어 보라
11. 인생에는 예상치 못한 일도 일어난다
12. 열정이 없는 인생은 인생도 아니다
13. 은퇴후의 인생은 인생의 황금기


제 13장: 낙천주의 (Optimism)

1. 약점을 강점으로 역이용할 수 있다
2. 자기에게 있는 것을 활용하라
3. 잘못한 것은 모래에 써 놓고 잘한 것은 대리석에 새겨두라
4. 어떤 상황하에서도 좋은 점을 발견하라
5. 문제가 아니라 문제의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라
6. 가시가 아니라 장미꽃을 보라
7. 쉽게 생각해야 잘 된다


제 14장: 종교 (Religion)

1. 철학을 넘어서 종교로
2. 과학과 종교는 서로 돕는 친구
3. 종교의 정신이 일상생활에 묻어 나와야
4. 종교지도자들을 맹종하지 마라
5. 링컨의 단순한 종교를 나는 좋아한다
6. 하나님은 인간미 있는 종교를 좋아하실 것
7. 종교간의 평화없이 세계 평화없다

제 15장: 신앙심 (Faith)

1. 의심은 지혜의 등불
2. 맹신을 넘고 지성을 넘어 신앙으로
3.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여쭙고 순종하는 것
4. 예수는 인류역사의 중심
5. 그 어디나 하늘나라
6. 은과 금은 없으나 예수의 이름으로
7. 나는 죽고 그리스도가 내안에 살아야

제 16장: 하나님 (God)

1. 모든 사람에게서 하나님을 발견하라
2. 하나님과 책은 외로운 사람의 친구
3. 사람을 사랑할 때 하나님을 보게 된다
4. 내 뜻대로 마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1. 꿈이 있는 사람은 가난하지 않다

“The poor man is not he who is without a cent, but he who is without a dream.”

위의 말은 “가난한 사람이란 돈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꿈이 없는 사람.”이란 말이다. 돈이 없으면 미래에의 꿈도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돈이 없더라도 꿈을 갖고 노력하면 가난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 중에는 청빈(淸貧)과 안빈낙도(安貧樂道)의 삶을 추구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을 무조건 무능하고 게으른 사람이라고 몰아 부쳐서도 안되지만, 가난을 너무 미화하거나 가난을 운명으로 알고 체념해서도 안될 것이다.

피치못할 가난이라면 가난이 주는 좋은 점을 보고 살아야 하겠으나, 그렇지 않다면, 꿈과 노력으로 가난을 극복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예수님이, “내가 온 것은 너희가 풍요로운 삶을 살도록 도와 주기 위해서 이다.”라고 했듯이 (I came that you may have life and have it abundantly. - John 10:10), 우리도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을 너무 죄악시하는 마음을 버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데, 가난을 극복하여 윤택한 삶을 살고 싶어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돈이 없으면 마음마져 약해 지기 쉽다. 그러나, 우리는 돈은 없더라도 미래에의 꿈을 포기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 꿈이 가난을 극복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나는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는 바람에 집이 가난하여 초등학교때 마산 불종거리에서 밤 11시까지 리어카에다 깡밥(쌀과 보리를 튀긴 것을 물엿에 반죽하여 주먹밥처럼 만든 것)을 올려 놓고 판 적이 있다.

당시 나는 가난하여 중학교에 진학할 형편도 못되었지만, 미래를 향한 막연한 꿈을 품었고 지금 나는 부족하나마 미국 위스칸신의 시골에 있는 미국인 교회의 담임 목사로 일하고 있다.

“현재의 작은 어려움 때문에 미래의 큰 꿈을 포기 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Don’t let the “little” things defeat your great dreams.)

현실은 괴롭더라도 꿈을 갖고 노력하면 머지 않은 장래에 가난을 극복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믿고 살았으면 한다.

“미래를 창조하는데 꿈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There is nothing like a dream to create the future. –Victor Hugo)


2. 꿈을 품는 사람이 미래의 주인공

“The future belongs to those who believe in the beauty of their dreams.” –Eleanor Roosevelt

위의 말은 엘리노어 루즈벨트 여사가 한 말로 뜻은, “미래는 아름다운 꿈을 품고 노력하는 사람의 것”이라는 말이다.

언젠가 고속도로를 운전해 가다가 길가의 큰 광고 간판에 이집트의 피라미드 그림이 있고 그 밑에 “It all started with an idea.”란 말이 적혀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 거대한 피라미드는 한 사람의 꿈에서 시작되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약 4천6백년전에 이집트의 파라오가 허허벌판 사막을 바라보다가 신하들에게, “사막만 덩그러니 있으면 보기에 썰렁하니, 사막에다 거대한 삼각탑 같은 것을 지어서 내가 죽거덜랑 좀 폼나게 묻어다오.”라고 한 마디하는 바람에 십만명의 사람들이 달라 붙어 20년만에 거대한 피라미드를 만들지 않았을까 짐작해 본다.

“생각이 모든 행동의 씨앗이 된다.”는 말이 있다. (The ancestry of every action is a thought.)

사람이 달에 도달하기 전에 이미 사람의 마음이 달에 도착해 있었을 것이다. 우주인을 실은 로켓트를 쏘아 올려 달 표면에 사람의 발을 딛게 만든 로켓트 박사 Von Braun은, “사람은 가고자 하는 곳에 이미 있다.”고 했다. (Man belongs where man wants to go.)

“위대한 창작품들은 모두 한 사람의 생각, 아이디어, 비젼, 마음의 그림으로 부터 시작된 것이었다.” (Every man-made creation starts with a thought, an idea, a vision, or a mental image.)

하늘을 나는 새를 보고, 사람도 날 수 있을 것이라는 상상을 한 Wright형제는 비행기를 발명했으며, 소형 비행기를 타고 대서양을 건널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Charles Lindbergh는 인류 최초로 대서양을 횡단하는 단독 비행에 성공함으로 인류사회에 항공시대를 열어 주었다.

챨스 린더버그는, “모험이 없다면, 무슨 재미로 인생을 살겠는가? 무모한 모험은 어리석지만, 모험을 하지 않고 일을 성취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했다.

남극을 탐험한 Norman Vaughan 대령은, “우리 안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가능성이 존재하며, 그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큰 꿈을 갖고 도전하고,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꿈을 품고 노력한다면, 꿈이 현실로 이루어 진다.” (What we think or contemplate develops into reality.)

인류사회에 빛을 비추어 준 위대한 사람들은 불가능에 도전하여, 실패의 쓴 잔을 마시면서도, 미래에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던 사람들이었다.

“우리는 꿈의 크기만큼 자랄 수 있다.” (Only as much as we dream, can we be.)
3.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 Albert Einstein

위의 말은 물리학자Albert Einstein이 한 말로 뜻은,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오스카 와일드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사람은 예술가라고 볼 수 없다.”고 했다. 보통 사람들이 평범하게 보는 것을 보고 예술가들은 비범하고 기발한 상상을 한다.

동양의 노자는, “사과에서 사과씨를 보는 것은 평범한 사람도 할 수 있으나, 사과씨에서 사과를 볼 수 있는 사람은 비범한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했다. (To see things in the seed, that is genius.)

프랑스의 문학가 쎙떼쥐뻬리는, “누군가가 돌무더기를 보며 거룩한 성전을 지을 생각을 하는 순간 그 돌무더기는 단순한 돌무더기가 아니게 된다.”고 했다. (A pile of rocks ceases to be a rock when somebody contemplates it with the idea of a cathedral in mind. - Antoine de Saint-Exupery)

나는 열살쯤 되었을 때, 집에서 키우던 토끼를 먹이려고 토끼풀을 뜯어러 들판에 갔던 때가 있었다. 들판에서 풀을 뜯는데, 하늘에서 비행기가 날아가는 것을 보고는, “앞으로 저 비행기를 타고, 미국이란 나라에 가 보고 싶다.”는 상상을 하게 되었다. 그 막연한 상상이 지금 내가 미국에서 목회하게 된 계기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의지력보다 더 강한 것은 상상력”이라고 한다.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을찌라도, 상상력은 거의 한계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유럽을 제패했던 나폴레옹은, “상상력이 세계를 지배한다.”고 말한 바 있다. (Imagination rules the world.)

정신과 의사인 Roberto Assagioli는, “마음속에 그려진 그림이 외적인 현실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Images and mental pictures tend to produce the physical condition and external acts corresponding to them.)

마음속에 그려진 그림은 (impression)은 어떻게 해서라도 현실로 표현 되고자(expression) 하는 강한 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미국에서 제일 높다는 시카고의 Sears Tower 건물은 103층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건물을 설계한 사람은 식당에서 담배곽 세개를 만지작 거리던 중, 담배곽을 서로 엇갈려 올려 놓은 모습에 착상하여 그 모습대로103층 Sears Tower건물을 설계하고 건축했다고 한다. 상상이 청사진을 낳았고, 청사진이 장성하여 거대한 건물이 된 것이었다.

“긍정적인 상상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긍정적인 상상이 성공에 이르게 하는 로드맵이 되기 때문이다.” (A positive imagination is very important. It is a road map to success.)

“상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던지 창조해 낼 수 있다.” (Man can create anything which he can imagine.)



저자: 조정래 목사 (Rev. Jerry Cho)

약력:
경남 마산 출생
목원신학대학/신학대학원
강원도 인제 원통 육군 37연대 군목제대
미국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 신학대학원 졸업 (M.Div.)
Claremont School of Theology,목회상담학 Ph.D. 중퇴
미국 CPE (Clinical Pastoral Education) 1년 과정수료
New York Blanton Peale Graduate Institute: 목회상담 1년 과정수료
UMC Academy For Spiritual Formation (미연합감리교회 영성 아카데미) 2년과정 수료
미국 연합 감리교회 정회원
현재: 위스칸신주 Zion-Salem 미국인 연합 감리교회 담임목사
이멜 주소: pastorjerrycho@gmail.com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