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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선교현장 > 중동 등록일 2006-01-26
작성자 없음 ()
이슬람 선교의 키와 역 라마단 운동이란?
산유국의 오일 달러 투입(전세계의 산유량의 37%)과 인구 증가가 교세를 확장한다.
I. 이슬람 선교의 키

들어가는 말 :

이슬람은 북부 아프리카와 중동, 중앙아시아, 중국 서부 신강성을 지나 동남 아시아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 이르기 까지 광활한 지역을 장악하고 있다. 10/40 창 내에 최대 규모의 종교로 그 세력을 과시하고 있다.
1900년 초 2억 가량의 인구를 가진 이슬람은 현재 12억으로 그 세력을 더욱 더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난공 불락과 같은 성공적인 이슬람 선교의 키와 11월 6일부터 시작된 이슬람교 라마단 금식 절기를 맞이하여 역 라마단 운동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이슬람의 5대 의무


① Shahadah (라 일라하 일라 라 무하맏 레술 알라) -신앙고백(편집자 주)

② Salat -기도(편집자 주) : 5번 (해 뜨기 전, 정오, 해 지기 전, 진 후, 자기 전), 소정 후에 하지 않으면 무효, 합동 예배는 단독 예배보다 최후 심판 때 27배의 보상을 받는다고 가르침.
"알라 이끄바르" 하나님을 찬양하고 자신의 소원을 표한다. 기도를 마친 후에 오른 쪽을 돌려 선한 행위를 기록하는 천사에게 인사한 후 왼쪽으로 돌려 악한 행위를 기록하는 천사에게 "당신에게 평화가 깃들기를 원합니다"라고 인사한다.

③ Ramadan: 결단력과 의지와 인내심을 강화, 유혹의 희생물이 되지 않게 한다. 남녀 관계도 금지, 침도 삼키지 않는다. 12세 이하의 어린이와 환자, 전투 중 군인은 제외, 금식은 알라에게 당연히 갚아야 하는 빚과 의무로 생각, 지은 죄의 일부분은 용서받고 낙원에서 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

④ Zakat -구제(편집자 주) : 유산은 받을 때, "정결케하는 세금"으로 자산의 10의 1을 줌. 공적을 쌓음. 걸인이 감사의 인사를 하면 구제하는 자의 상급을 빼앗아 가는 것으로 알고 인사를 하지 않는다. 일년에 수입의 2-5%를 희사금으로 낸다. 알라 숭배와 재산을 정화, 신성하게 하며 자신의 미덕을 길러주고 병환을 고쳐 준다고 믿는다.

⑤ Hajj-성지순례(편집자 주): 메카의 카바 신전을 초소한 일생에 한번은 갔다와야 한다. 이것은 만민 평등과 이슬람의 결속을 다지는 중대한 행사이다.

2. Islam 선교의 성경적인 의미

3중 언약 (Jew, Christian, Muslim): 창 16:10→17:20, 참고: 창 21:10→사 60: 6-7→계 7: 9


3. 이슬람의 발생과 무하메드

'무하메드'는 주후 570년 메카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쿠라이쉬 부족의 '압둘라'이며 모친은 베니즈흐레 집안의 '아미네' 였다. 그의 아버지는 생후 2개월 때 객사하였고 어머니도 6살 때 사망하였다. 일찍 부모를 여의고 그는 12세 때 삼촌 '아부타립(Abu Talip)' 밑에서 대상을 따라 여행을 하며 지내다 시리아에서 기독교 신부를 만나 그로부터 앞으로 장성하면 큰 인물이 될 것을 예언 받았다고 한다. 25세 때 부자 과부 '카디쟈'와 결혼. 40세 때 히라 동굴에서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 계시를 받고 예언자가 된다.
처음부터 새로운 종교를 만들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니다. 당시 아라비아 반도 내의 팽배 했던 다신교 및 Shamanism에 물든 Quraysh부족에게 새로운 도덕 관념을 주어 사회 개혁을 시도하고자 했다.
그는 자신의 종교적 체험과 유태교의 선민사상과 율법, 기독교의 삼위일체를 부인하고 일신교를 주장하므로 세계적인 종교의 면모를 갖게됨.

그가 메디나로 피난 간 후에 그곳에서 정교일치의 지도자로 군림한 UMMAH는 신을 주권자로 자신을 신의 대리자로 여기며 신의 절대의지가 지배하는 신앙의 공동체였다.
따라서 이 종교공동체가 신권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힘을 갖지 않으면 않되었다.

ISLAM CHRISTIANITY
↓ ↓
인본주의 신권정치 신본주의 신권정치
무하메드를 축으로 그리스도를 축으로
율법과 쿠란의 가르침이 지배 하나님의 말씀과 사랑의 지배
절대 복종 생명과 자의적 순종
↑ ↑
모슬렘을 결속 시키는 힘 기독교의 하나되는 힘

4. 회교의 확장과 역사

산유국의 오일 달러 투입(전세계의 산유량의 37%) 과 인구 증가가 교세를 확장한다.
(1940년에 2억→1980년대 9억→2000년 대 16억)

그들은 경제적인 성공이 Allah를 기쁘게한다고 믿는다.
석유는 이슬람의 우위성을 성취하기 위한 Allah의 선물이다.
OPEC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이 이슬람이 세계적인 종교인 것을 증명한다고 생각.

5. 이슬람 선교의 장애적 요소

1) 성경과 유배되는 코란의 주장들 :

①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
② 그리스도의 십자가 부인 및 원죄를 부인
③ 정경 부인
④ 운명주의 및 맹목주의적 신앙
⑤ 집단주의 사고

2) 현지에서의 어려움들 :

① 현지인들의 진리를 찾고자 하는 열망의 부족
② 공동체에서 단절된다는 두려움
③ 현지 지도자의 부족으로 토착교회의 연약함
④ 선교사역의 제한성으로 선교사역을 활발히 하지 못함
⑤ 기독교에 대한 선입감과 교리에 대한 오해

6. 이슬람 선교의 키

<국가별>

이슬람은 실제적 으로 전통주의, 사회주의, 근본주의, 민족주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각 지역에 맞는 선교를 해야 하겠지만 금세 일어나고 있는 상황은 마치 중세 십자군 전쟁이 이슬람세계에서 반 기독교 감정을 극대화 시킨 것 처럼 미국의 아프칸 전쟁은 갈수록 이슬람권의 반 기독교 감정을 심화 시키고 있다. 왜냐면 그들은 기독교를 서양 종교로 잘못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한국인 기독교인을 만날 때 전 세계화 된 기독교를 만나게 될 것이다. 무슬림들의 기존 관념을 깨뜨리는 일이 될 것이다. 또한 서양 선교사들과 현지인들 사이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전통주의 이슬람 :

전통주의는 사우디 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 에미레이트, 요르단, 튀지니아, 모로코, 등 아랍계 수니파 이슬람 국가들이 취하고 있는 형태로 종교 형식면에서는 엄격하나 대외적으로는 온건한 입장을 취한다. 이들은 내부적으로 이슬람법을 강조하고 있고 왕조 체제 보존과 국민 통치를 위한 수단으로 종교를 이용하고 있다. 기독교의 전파를 체제에 대한 도전으로 여겨서 금한다.
<접근>
이 지역에서 선교는 신분이 보장된 전문인 선교사의 사역이 가능하다. 서방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젊은 학생 층 가운데 더 좋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지하 교회의 개척은 정착→ 접촉 및 교제 권 형성 →개인 전도 → 소구룹 형성→ 가정 교회 시작 →교회의 지상화 시도로 이루어 진다. 한인 교회에 출석하는 한인들이 접촉하는 현지인 가운데 복음의 수용성이 있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기초로 현지 인들을 접촉하는 것이 좋다. 기독교 전파를 목적으로 와 있다고 하는 인상을 주지 않고 선교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무었보다 삶을 통한 전도, 생활 전도가 효과적이다.

② 사회주의 이슬람 :

리비아가 대표적인 나라로서 이슬람 세계를 지배하였던 서구에 대하여 배타적이고 비 서구 국가에 대하여 우호적이다. 이들은 이슬람 왕조 국가에 대하여 이슬람 법에 맞지 않는 다고 생각하고 있고 친서구적인 왕조 국가들에 대하여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기독교선교를 서구 제국주의 종교확장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용납하지 않고 있다.
<접근>
전통주의 이슬람과 달리 서구에 대한 반감이 있기 때문에 서구 문화에 익숙한 행동이나 삶이 좋은 관계를 맺지 못하게 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동양의 문화와 이슬람의 문화의 공통점들을 발견하여 접촉점을 삼으면 좋을 것 같다. 시간이 걸려도 장시간 좋은 친분 관계를 통해 일대일 전도와 양육을 시도해 볼 수 있다.

③ 근본주의 이슬람 :

이란이 대표적인 나라다. 이들은 반 이슬람 세력과 성전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들은 이슬람 근본주의 운동을 통해 "코란으로 돌아가자"는 구호하에 과격한 행동도 불사하기 때문에 온건한 이슬람 통치자들에게도 위협이 되고 있다.
또한 자국내의 정치적 불만이 국민들 사이에 고조되자 주변 국가들과 종교적 연대성를 추구하고 있다.
<접근>
폐쇠적인 이란과 같은 근본주의 이슬람을 지향하는 나라는 세계화를 이루는 지구촌 시대에 뒤 떨어져서 경제적 발전을 이루지 못하므로 국민들의 불만이 고조되어 있다.
이런 국민적 불만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소망을 주는 메시지는 그들의 마음을 활짝 열 수 가 있다. 대안을 제시해 주는 지혜로운 메시지와 접근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기독 실업인 선교사가 현지에서 고용을 창출하여 그들의 생업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면 그 나라와 국민들에게 환영 받는 선교가가 될 것이다.

④민족주의 이슬람 :

비 아랍계 국가들로 터키 이집트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우즈베케스탄, 아제르바이잔, 카작키스탄 등이다. 서남, 중앙, 동남아시아 나라들이 주를 이룬다. 이런 나라들은 종교와 민족 중 민족을 먼저 우선 순위에 놓는다. 서구적 민주법이 헌법의 근간을 이룬다. 이런 나라에서 복음 전파를 막는 이유는 국민의 대다수가 모슬렘인 나라에서 비 이슬람 인구가 증가하면 종교적인 대립으로 나라가 어려워 질 것이라는 우려심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선교가 국가의 안정을 해하고 민족 분규를 조장하는 정치적인 목적이 있는 것으로 오해를 받는다. 이들은 정통주의 이슬람의 확장도 근본주의 이슬람의 운동도 경계한다. 이들은 다만 형식적인 이슬람 전통위에 민족성이 강한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접근>
방글라데시와 같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나라는 사회 개발 프로젝트가 좋은 선교 방법이 될 것이다.
인도네시아 와 같이 2억 인구 가운데 2천만 기독교 인구가 있는 나라에서는 신학교 및 지도자 양성과 같은 사역을 통해 현지 교회들을 동원하는 것이 좋다.
중앙아시아와 소 아시아 선교는 우리 한국 사람들과 유사한 우랄 알타이어 문화 권이므로 언어와 문화를 쉽게 배울 수 있고 역사적 연대성이 강한 지역이다. 특히 불가리아에 거주하는 소수 민족 터키 인들을 동역화 하여 이 지역 선교에 이바지 할 수 있다.


<개인별>

①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라/ 복음서를 사용
② 계속적인 기도
③ 진실한 친구가 되라
④ 사고를 유발하는 질문을 하라
⑤ 주의 깊게 들어라
⑥ 믿는 바를 변명하지 말고 성경귀절을 들어서 공개적으로 제시하라
⑦ 이슬람을 비방하지 말라
⑧ 논쟁하지 말라
⑨ 그들의 문화와 풍습을 존중하라
⑩ 인내하라: 하나님의 선하신 때에 역사할 것을 믿으면서......


II. 역 라마단 운동이란?

① 라마단이란?

라마단이란 말은 대지를 불태우는 뜨거운 열과 그 메마름을 뜻하는 아랍어의 어근 '라미다' 혹은 '알-라마드'에서 파생되었다. 대지를 태우듯이 라마단의 선행으로 인간의 죄를 불태우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슬람 신앙의식을 5가지 기둥 가운데 4 번째 기둥인 '사움(sawm)'은 라마단 금식으로 이슬람 달력으로 9번 째 달이다. 매년 10일 씩 빨라진다. 라마단은 유대인 기독교인들의 종교적인 의식에 대한 반동의 산물이다(Kenneth Cragg 1985:103). 라마단은 원래 속죄 일의 금식 등 금욕 훈련에서 유래된 것 같다. 수라 2장:187에 보면 "하얀 실이 검게 보일 때 까지 먹고 마시라 그리고 밤이 올 때 까지 금식을 하라." 그리고 밤 까지 성 관계를 금하는 것은 의무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라마단은 여행자나 어린아기를 젖 먹이는 어머니들, 인신부, 환자나 노인들은 제외된다. 모슬렘들은 하루 다섯 번 기도하는 것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도 이 라마단 금식 기간을 지키려고 한다.

라마단은 공동체의 생활을 매우 강조하기 때문에 저녁식사를 근처 무슬림 사원에 모여 먹는 것이 보통이다. 이 때 친구 친척, 이웃사람들을 초청한다. 라마단 기간 동안 드리는 특별기도는 20개의 순서로 되어있고 한달 동안 코란 전체를 낭독하게 된다. 그리고 라마단 마지막 열흘은 특별 축복 기간이라 부르는데 특히 27일째 되는 권능의 밤 혹은 운명의 밤은 코란의 첫 계시를 받은 날로 큰 의미를 두고 있다. 많은 무슬림들은 마지막 10일을 더욱 신성시 여겨서 밤을 새며 기도하며 코란을 낭독한다. 금식을 끝마치는 3일 동안 성대한 연회를 가지며 단 디저트 등을 서로 주고 받고 인사 카드 등을 교환하기도 한다. 마치 기독교 성탄절과 같이 좋은 일을 염원하고 금욕 기간을 잘 마쳤다는 만족감과 열망으로 서로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이다.

이 라마단 기간 동안 금식하는 것이 다른 날 금식하는 것 보다 30배 더 좋다고 말한다. 그들은 이 금식 기간 동안 알라신만 생각하기를 원한다. 그들의 눈과 귀 그리고 입이 부정한 것으로부터 지켜지기를 원한다. 이런 상당한 극기를 요구하므로 자신의 영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의식으로 생각하고 있다.

한 이슬람 학자는 이 라마단 금식에 대하여 이렇게 글을 썼다.

" 금식은 사회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계급에 관계없이 이 달에 금식하므로 인간이 모두 필연적으로 모두 동일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함으로써 인간 사이에 사랑과 형제애가 생기도록 한다"

②라마단 기간 동안 우리가 해야할 기도 운동

라마단 기간동안 몸과 마음을 드려 금식하는 무슬림들은 더욱 이슬람 종교에 더욱 헌신적이 될 것이다. 따라서 라마단은 기독교인들에게 강한 도전이 된다. 우리는 이 기간동안 이슬람 종교와 이슬람을 신봉하는 지역과 그 지역에 살고 있는 모슬렘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911 사태를 통해 그들이 얼마나 호전적인 사람들인가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이 그런 행동을 한 것이 자신들의 확고한 종교적 확신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비 진리에 대한 그들의 확신이 그들로 하여금 세상을 뒤 흔드는 일을 하게 했다면 우리는 진리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영적으로 어두운 가운데 살고 있는 모슬렘 국가들을 덮고 있는 악의 세력에 대항하여 기도하여야 한다.
다니엘이 기도할 때 영적 세계에서 전쟁이 일어났다(단 10:13). 세상 신 사단이 모슬렘들의 마음을 혼미케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한다(고후 4:4). 그러므로 사단의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한 기도를 통하여 영적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고후 10:4).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싸움이 아닌 것이다 (엡 6:12).

글 / 김원호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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