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세계는 지금
 해외생활
 한인교회
 IT/인터넷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해외일반 > 세계는 지금 등록일 2011-07-04
작성자 관리자 (admin)
말레이시아 Bersih2.0 공정선거실천 행동의 날
(7월 9일) 긴장 고조


노 종 해

2011년 6월 19일, “Bersih2.0,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Clean and Fair) 개혁운동” 발대식을 이루고 시민운동으로 출발하여 말레이시아 전국을 긴장 시키고 있다. 이날 발대식은 “7월 9일을 행동 실천의 날”로 정하고, ”민주화를 위한 걷기대회“(Walk for Democray)"를 선포하였고, 제13차 총 선거를 앞두고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로 선거개혁을 이루기 위해 8개 조항을 청구하며 ”공명선거 국민연합운동“을 발족하였다.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위한 실천 청구 8개 조항은 다음과 같다.
( the eight immediate demands for Perhimpunan BERSIH 2.0)

1. 깨끗한 선거운동(Clean the electoral roll)
2. 우편 투표 개혁(Reform postal ballot)
3. 지워지지 않는 잉크 사용(Use of indelible ink)
4. 최소 21일 간 선거기간으로(Minimum 21 days campain period)
5. 공정선거 위한 언론 자유(Free and fair access to media)
6. 공공기관 중립 강화(Strengthen public institutions)
7. 부정의 근절(Stop corruption)
8. 부패 정치 근절(Stop dirty politics)

공정선거 대회명칭은 “Bersih 2.0"(말레이어 Bersih는 깨끗하다는 뜻)이며, 시민단체 연합 국민운동으로 7월 9일 연방 수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거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국민행동에 돌입하고 시민 참여를 독려하는 행진을 감행하게 된다. 참가자들은 ““Bersih 2.0라 인쇄된-노란색 T 셔츠”를 착용하고 모이도록 행동방침을 발표하였다.


정부는 국가 혼란으로 안정을 깨치는 불법집회로 여겨 준비단계에서부터 원천 봉쇄하며, 국가안전부와 경찰본부는 불순분자 색출과 치안유지로 불법집회를 단속하겠다고 선포하여 말레이시아 전국을 긴장 속에 몰아넣고 있다.

“Bersih2.0“ -공정선거 감시 국민운동”은 올해(2011년도)가 처음은 아니다. 이미 2005년 7월 ”선거개혁 연합집행위원회“(Joint Action Committee for Electoral Reform)가 설립 되었고, 2006년 9월에도 Kuala Lumpur에서 NGO 대표, 유력한 시민인권단체인 SUARAM, 여성개발 총연합(WDC), 언론, 작가 연맹(WAMI)과 각 여.야 정당 대표들로 ”공정선거 개혁 위원회”를 조직하였고, 지속적인 활동할 것을 결의하고 행동을 실천한바 있다.

2006년 11월 23일에는 첫 동맹단체를 결성하였고, “공명선거 실천 연합-Bersih"를 국회 로비에서 발대식 하였다. 2007년 11월 선거에서 5-6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공개 집회를 펼쳤고 공명선거의 열기가 치솟았다. 이로인해 야당이 약진하는 선거 돌풍을 이루어 정부와 여당, 국제사회를 놀라게 했다.

올해, 2011년 6월 19일에는 “Bersih2.0" 발대식을 결행하였고, 제13차 총선거를 앞두고 국민운동으로 동.서말레이시아 전국에서 시민 공개집회를 일으키며, 공정선거 감시를 실천 행동기획하고, 시민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Bersih2.0에는 범이슬람당(PAS), 국민정의당(PKR), 민주행동당(DAP), 사회당(PSM) 등 주요 야당과 여당인 국민연합당(UMNO) 청년위원회 등과 ”이슬람 자매회‘(SIS) 등 종교와 인종을 초원하여 인권 시민단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전국 조직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1년 6월 30일에는 비 무슬림(Non-Muslim) 종교연합 대표 단체인 “말레이시아 기독교, 불교, 유교, 힌두교, 시크교, 도교 연맹(MCCBCHST)도 Bersih2.0에 참여하기로 공포하여 명실공이 전 국민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MCCBCHST는 ”평화적인 집회와 언론의 자유는 인간의 기본권“이라고 공포하였다.

Bersih2.0 운영위원은 다음과 같다.
Steering Committee, Coalition for Clean and Fair Elections (BERSIH 2.0)

Dato’ Ambiga Sreenevasan (Chairperson), Andrew Khoo, Arumugam K., Dr Farouk Musa, Haris Ibrahim, Liau Kok Fah, Maria Chin Abdullah, Richard Y W Yeoh, Dr Toh Kin Woon, Dr Wong Chin Huat, Datuk Yeo Yang Poh, Zaid Kamaruddin, Dr Subramaniam Pillay and Arul Prakkash.

Bersih2.0 운영위원회는 7월 9일 동시에, 영국과 대만의 말레이시아 시민집회를 계획하고 참여를 촉구하고 있으며, 지구촌 국제적인 연대도 호소하고 있다.(Global solidarity),

1. United Kingdom
Date: 9 July 2011
Time: 12.00pm (local time)
Venue: Malaysian High Commission, 45-46 Belgrave Square, London

2. Taiwan
Date: 9 July 2011
Time: 2.00pm (local time)
Venue: The National Chiang Kai-shek Memorial Hall, Liberty Square, Taipei

국가안전부와 경찰에서는 대회 자금이 해외에서 유입되고 있다고 보며, 외국인들이 집회 참여를 예의 주시하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불법집회로 단속할 것을 천명하고 있어, 말레이시아 사회는 긴장이 고조되고 있으며, 국제사회는 민주화 열기를 주목하고 있다.(rch)

2007년 Bersih 집회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