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발행인칼럼
 선교칼럼
 목회칼럼
 QT
 아름다운이야기
 간증문
 기행문
 무지개편지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오피니언 > 선교칼럼 등록일 2010-05-20
작성자 관리자 (admin)
브라질이야기- 브라질과 유대인 이민
유대인들은 2000년동안 세계 각처에 펴져 살고 있었다. 안식일, 축제일, 금식일 등 민족절기에 구약의 여러 책에서 일부를 택하여 낭독하는 풍습이 있다.

그런데 유대인의 두 개의 큰 계보에 따라 구약성경에서 따서 낭독하는 장.절의 낭독 말씀이 차이가 있다. 그이유는 수 많은 세월동안 각 디아스포라 줄기가 처한 나라의 문화 습관 등 여러 요인이 있다.
이들 유대인 계보는 1. 아쉬케니즈 파 2. 사파르디 파로 나눈다.
Synagogue in the Brazilian-Jewish neighborhood of Bom Retiro, Sao Paulo - from the Jewish-Brazilian Historical Archive

1. 아쉬케니즈파- '아쉬케니즈"라는 말은 창10:3절에서 처음 나온다.
창세기에 아쉬케니즈는 야벳의 손자, 고멜의 아들로 나온다. 노아의 증손자이다.
예레미야 51장 27절에도 " 아스그나스(아쉬케니즈)를 불러 바벨론을 치라"는 표현에도 다시 언급된다. 일반적으로 많은 학자들이 " 아쉬케니즈 유대인들은"독일. 폴란드계의 유대인들이라고 한다. 독일에 사는 랍비학자들은 아쉬케니즈 종족들이 살던 땅은 아르메니아 근처라고 한다. 야벳족속은 노아홍수 이후 아라랏산 근처에서 점점 이동하여 유럽을 차지하며 퍼졌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야벳의 아들중 고멜은 오늘날 독일- "게르마니" 로 보기도 하다. 좌우간 유대인분파중 아쉬게니즈가 숫자가 많고 90%는 독일에 살고 있었다.
예레미야가 아쉬게네즈(아스그나스)를 불러 바벨론을 치라고 하는 표현에서 그들이 살고 있던 곳은 늘 앗수르와 바벨론 강대국과 전쟁을 하였다. 실제로 "민니" 민족과 "아스그나스" 민족이 연합하여 앗수르를 치곤 하였다.

2. 사파르디 분파 유대인 - 사파르디파 유대인은 주로 스페인. 포르투갈에 살던 유대인을 가르킨다. 그들은 수많은 세월동안 살면서 이베리아반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492년 스페인이 유대인을 추방 할때 16만명이 다른나라로 옮겨 갔다. "스파르디" 라는 말은 성경에 유일하게 오바댜 1:20에 나온다.

"사로 잡혔던 자들 곧 스바랏에 있는 자들은 " 라는 구절에서 '스바랏"은 곧 " 스파르디' 유대인들이다. 스바랏이란 지명은 일반적으로 흑해연안으로 보고 있다. 이스라엘 왕정시대에 이미 유대인들은 적의 승리로 혹은 여러 이유로 본국을 떠나 여러곳에 퍼져 살고 있었다. 전설에 의하면 사파르디 유대인들은 이미 솔로몬왕시대에도 이베리아반도에 살고 있었다고 한다.
본국을 떠나 흑해 연안에 거하던 이들은 여러 국제정세와 민족의 이동으로 이베리아 반도에 이주 했을 것이다

3. 유대인들의 브라질 이주- 브라질에 첫 이주자들은 포르투갈 카톨릭 핍박으로 카톨릭의 강압을 거절하며 브라질에 땅에 도착한 크리스챤들이다.
1812년 사파르딤 파 유대인들은 아마존에 정착하게 되며 1850년 시작으로 여러 곳에서 이주한 자들이 전국에 살게 되었다. 아쉬케니즈 유대인들은 20세기 초에 주로 "히오.그란디 도 술" 주에 정착하게 된다. 2000년 1월에 뻬르남부꼬 주 헤시페에서 1637년에 아메리카에서 첫 번으로 건축된 회당이 발견되었다. 이것이 발견되기전에는
1910년 리오.데.쟈네이로에서 세워진 회당이 첫 건축물이라고 알고 있었다

1933년 을 시작으로 나치의 핍박으로 독일계 유대인들이 도주하여 도착하기 시 작했다. 1991년에 86, 400 명의 유대인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상파울로주, 리오주, 리오그란지 도 술 주에 살고 있다. 사파르디파 유대인들은 이베리아반도의 핍박으로 북아프리카 유럽으로 도망하는가운데 화란에 정착하게 된다. 화란은 브라질에서 헤시페를 중심으로 뻬르남부꼬주에 식민정책을 통해 1630년에서 1654년동안 북동쪽을 지배하게 된다. 이때 사파르디파 유대인들은 화란의 보호하에 많이 정착하여 네덜란드 식민정치에 기여하게 된다. 화란 개혁교회는 22개의 조직교 회와 2개의 대회를 설립하게 되었다. (1642-1646)


nohsiyoung@hanmail.net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