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해외한인교회 > 등록일 2009-12-28
작성자 조성규 (csk0524)
크리스마스를 통한 하나된 마음
캄보디아 프놈펜에 있는 한인교회와 선교사회의 성탄 연합예배
지난 12월 25일 금요일 오후 5시 캄보디아 프놈펜에 위치한 프놈펜호텔 그랜드볼륨홀에서는 캄보디아에내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성도들과 한인선교사들 450여명이 모여 성탄 축하 예배를 드렸다.

이번 성탄 연합예배는 횟수로 3회를 맞이하는 예배이다. 기존 년도와는 다르게 금년도는 재캄 한인교회 연합회에서 주관을 하여 진행하였는데 프로그램 및 순서진행까지 모두 기획에서부터 섭외까지 한인교회 연합회에서 다 주관하였다. 사실 기존의 선교사회가 주축을 이루어 행사에 그저 자리를 차지한다는 의미가 있었다면 이번 행사는 오히려 한인성도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의존도가 여느해에 비해 높았다고 볼 수 있다.

이 날 행사는 크게 1부와 2부로 나누었는데 1부 축하예배는 사회에 송신근목사(예수사랑가족교회), 기도에는 한인침례교회의 박주현 집사, 설교는 장로교신학교 총장으로 있는 전호진목사가 이사야 42:1-9의 본문을 이방의 빛으로 오신 예수님이라는 제하로 말씀을 전했으며 봉헌기도는 황신목사(엘림교회), 광고는 윤종철목사(프놈펜제일교회),축도는 김정룡목사(한인선교사회 회장)가 맡았다.
2부에서는 축하 행사로 신인철교수가 지휘한 연합성가대와 개인 특송이 있었는데 곡명은 하나님의 영광, 영화롭도다, 주의 기도(강나루집사), 오 거룩한 밤(해맑음교회), 아기예수(한인교회 남성중창단), 거룩한 성, 할렐루야로 이루어진 찬양의 밤이었다.

이번 행사의 특징은 한인교회들이 주도하여 자리를 만든 점에서 소극적 모습이 아닌 주최로서의 한인성도들이
연합하여 준비하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것이 되었다. 여타 한인사회가 그렇듯이 서로의 경쟁심과 이기심이 있는 부분에서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는 화합의 장을 주도적으로 열었다는 평이 되었다. 한인교회들간의 교류가 없는 형편에서 좋은 기회가 마련이 되었으며 이러한 일을 통해 지속적인 교류가 있었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날 드려진 모든 헌금은 캄보디아에 있는 가난하고 위로받아야할 대상에 있는 이들에게 전액 사용되어질 것이어서 더욱 훈훈한 마음을 주게 하였다.

전년도에 비해 단순히 교회의 특별한 순서를 보여지기 보단 연합 성가대를 통해 교류하게 된 것이 좋은
역할이었으며 여기에 선교사회의 참석으로 한층 더 단단한 결속이 되었던 점을 볼 수 있었다. 한 가지 더 아쉬움이 남은 것이 있다면 한인 대상의 초청자리가 없었던 점과 어린 아이들을 위한 자리 선정을 좀 더 배려한다면 점과 끝나고 식사교제가 어려움이 있어 참여했던 일부 참가자들이 식사시간이 되어 돌아가는 일도 있었다. 물론 주최이 준비한 간식이 있었지만 모든 행사가 끝나고 가지고 가는 것이라 이러한 운영의 미숙이 보여지기도 했지만 그만큼 경제사정이 좋지 않음을 보여주는 예가 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성탄의 연합예배의 구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어떻게 해야 만족감을 줄 지는 풀어야할 숙제로 남아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이러한 시도자체가 주는 대외적 효과는 복음이 불모지인 나라에서는 귀한 기독교의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아울러 이번 성탄절 연합예배에 참여한 한인교회들은 다음과 같다.
순복음엘림교회(황신목사), 예수사랑가족교회(송신근목사), 한인침례교회(김윤근목사), 프놈펜선린교회(이우진목사), 프놈펜제일교회(윤종철목사), 프놈펜한인교회(서병도목사), 해맑음교회(홍철원목사), 한인선교사회(회장 김정룡목사)가 참여하였다.


- 캄보디아 조성규(kcmcsk@hanmail.net) -

성탄절 연합예배에 참석한 성도들


1부 예배의 축도를 맡은 김정룡 한인선교사회 회장


헌금순서에 산타모자를 한 한인교회 성도들


연합성가대의 2부 합창순서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