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행사, 세미나
 선교하는 교회
 선교하는 사람들
 선교정보
 선교학(역사,인물)
 의료/건강
 훈련, 모집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선교소식 > 선교정보 등록일 2009-12-12
작성자 관리자 (admin)
운남성의 기독교
약 100여만 명
세계 최대의 3대협곡 운남성 호도협(虎桃峽)]


영국 선교사 James Hudson taylor戴德生(1832-1905)가 1865년 내지선교회를 설립한 이후, 1877년 최초로 영국 국적의 내지회 선교사 John McCarthy가 상해에서 출발하여 미얀마로 가는 도중에 윈난지역을 통과했으며, 1881년 역시 내지회 선교사 George Clarke 부부가 상해 내지회의 파송을 받아 따리大理지역에서 사역을 시작한데 이어, 쿤밍昆明에도 교회를 세웠다. 이후 영국,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등 각 국의 선교기관에서 파송한 수많은 선교사들이 윈난지역의 소수민족지역에서 사역을 하였다.

특히 내지회 소속의 영국 선교사인 Rhodes F․ Herbert는 무슬림 전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이슬람 사원에 들어가 토론을 벌이며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해 무슬림을 개종시키고 신앙교육을 시켜, 한어로 전하는 기독교 교리를 잘 알아듣지 못하는 그들로부터 아랍어를 할 줄 아는 전도자를 요청 받기도 한다. 아홍阿訇(또는 毛拉; 종교지도자)으로부터 아랍문자로 된 성경을 요청 받고는 하나님이 무슬림을 향해 주신 귀중한 전도 기회로 알고 영국 성서공회(Bible Society)와 미국 성서공회가 제공한 아랍문자 성경을 보급한다. 한편 원음에 큰 글씨로 병기한 성경을 별도로 준비하고, 성경을 미쳐 접하지 못한 이슬람교 지도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아랍문자로 《하나님의 말씀Word of God》이라는 소책자를 한자로 아울러 번역 출판해 보급하기도 한다. 특히 무얼穆尔경이 출간한《성경의 코란경 증언에 관하여关于圣经的古蘭经争證言》라는 책자가 매우 유용했으며, 파환더帕凡德박사가 아랍문자로 펴 낸 《달콤한 최초의 열매甜蜜的最初果实》는 역작이다. 심지어 멀리 쓰촨성과 깐수성에서 온 무슬림상인들조차 아랍문자로 된 성경과 소책자들을 가지고 가 현지의 아홍에게 전하기도 했다.

무슬림은 결코 우상을 숭배하지 않는다고 믿는 코란의 교리와 기독교 교리가 상통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해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나, 한편 예수님의 십자가사건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치열하게 반론을 펴 오는 무슬림도 많았다. 한편, 신약성경을 그들의 신, 알라가 얼싸尔撒에게 계시한 복음서로 간주하고 있기도 하다.

1920년대 중기에 이미 대부분이 성省 변경지역인 소수민족지역에 900여 곳의 교회와 10여만 명의 신자가 생겨났고, 오늘날은 17개의 지역에서 한족汉族, 먀오족苗族, 징풔족景颇族, 이족彞族, 와족佤族, 리쑤족傈僳族, 누족怒族, 두롱족独龙族, 라후족拉祜族, 따이족傣族, 바이족白族, 지눠족基诺族, 하니족哈尼族 등 여러 민족의 일부 계파가 기독교를 믿어 곳곳에 교회가 세워졌으며, 특히 리쑤족傈僳族, 누족怒族, 두롱족独龙族은 복음화율이 매우 높아, 아직 전혀 전도되지 못한 다른 민족으로 나아감에 우선되어져야 하겠다.

삼자교회와 가정교회를 합해 약 100여만 명 이상의 교인이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삼자교회가 1,488곳(1996년 5월 현재), 삼자교회소속의 집회처소 427곳으로, 교역자가 1,001명에 이른다.

격동의 근대와 현대를 거치며 기독교가 윈난성 내 각 민족의 사회, 경제, 문화 등 삶의 전반에 끼친 영향은 매우 커서, 민족별로 각기 다른 기독교 선교역사의 배경과 그 내용은 실로 방대하다.

출처 : 중국을 넘어 열방으로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