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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선교학자료 > 강의안 등록일 2009-12-04
작성자 관리자 (admin)
성령의 하나 되게 하는 것을 힘써 지키라(선교현장에서 하나됨에 대한 성경적 원리와 실천)
하민기 선교사
하나 됨의 성경적 원리


1. 세계, 인간, 문화에 대한 이해(창1-11장)

1.1.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파괴(창3)

1.2. 인간과 인간의 관계 파괴

1.3. 인간과 자연계의 관계 파괴

1.4.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딸

1.5. 선교 명령과 문화 명령

1.6. 인종의 분리

1.7. 언어의 분리

1.8. 유대인과 이방인의 분리 -창 11,12장

한 언어 다양한 언어
한 인종 타락의 결과 다양한 인종
한 문화 ▶ 다양한 문화
한 하나님 잡다한 신
이방인 유대인
도 표 1

* 구약의 역사 요약
① 율법, 제사제도, 선지자 주심
② 선교적 사명 망각, 특권을 책임으로 받아들이지 못함- 유대주의로 치우침
③ 하나님께서 자연, 양심을 통해 계시(롬1:19-20)
④ 이교적, 인본중심적, 동물적
1.9. 창1-11장이 보여주는 선교적 의미
(1) 보편주의에서 특수주의로 전환
(2) 구원의 메세지의 범위가 우주적이며 세계적임
(3) 인간의 타락, 홍수의 멸망, 바벨탑에서의 실패 후 창3:15, 9:27, 12:1-3을 통한 선교의 메시지
- 화목케 하는 복음


2. 구약의 모델(1) - 아브라함의 부르심(창12:1-4)

2.1. 부르심의 배경
창1-11장이 선교의 배경이 된다.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은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우주의 주재이시며, 남자와 여자를 독특한 피조물로 자기 형상을 따라 만드사 창조 사역의 정점에 이르게 하신 바로 그 하나님 여호와이시다. 다시 말해서 선교의 출발은 이 세상 이전에 우주로부터 출발하며, 팔레스틴이 아니라 온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택함 받은 종족인 유대인만이 아니라 전 인류가 대상이라는 것이다.

2.2. 부르심의 방법
(1) 개인적인 부르심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2) 구체적인 부르심 -“너는....떠나.....가라”
(3) 순종을 위한 부르심 -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2.3. 부르심의 내용
(1) 약 속(The Promise)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은 무엇이었는가?

♦ 약속의 내용은 자손에 대한 것이다.
♦ 약속의 내용은 땅에 대한 것이다.
♦ 약속의 내용은 축복 즉 복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당대에 이 약속이 성취되었는가?(히11:13-16)

♦ 첫째로 땅에 대해서 보면 아브라함의 목자와 롯의 목자 사이에 갈등이 있은 후 아브라함이 너그 럽게도 조카 롯에게 정착하고 싶은 곳을 마음대로 정하도록한 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너 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창13:14-15)고 하셨다.
♦ 둘째로 자손에 대해서 보면 얼마 후에 하나님은 이제 땅이 아니라 하늘을 쳐다보라고 말씀하셨 다.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 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창15:5)
♦ 셋째로 축복에 대해서 보면 “내가....네게 복을 주어.” 창12:1-4은 다섯 번에 걸쳐서 하나님은 “네게 복을 주어”,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내가 네게 복을 주리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 게 내가 복을 내리리라”,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고 약속하셨다.

그렇다면 그 축복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취되었는가?

(2) 성 취(The Fulfillment)
죤 스탓트는 구약의 예언의 성취가 단 하나의 성취가 아니라 삼중적으로, 즉 과거, 현재,미래적으로 성취 된다고 설명한다. 과거의 성취는 이스라엘 백성의 삶에서 즉시 역사적으로 성취된 것이다. 현재의 성취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 안에서 복음적으로 성취되는 것이다. 미래의 성취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종말론적으로 성취될 것이다.

♦ 과거적 성취
히브리서 11장에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그들은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라며 살았다.”(히11:8-16,39-40)

그렇다면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주시고자 했던 땅과 후손은 정녕 무엇이었을까?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시겠다는 축복은 시내산 언약에서 “나는 너희의 하나님의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는 말씀으로 아브라함에게 하신 축복을 명확하게 재천명 하셨다.
♦ 현재적 성취 갈라디아서와 에베소서는 "그 씨"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유대인과 종과 자유자, 남성과 여성 등 세상의 모든 족속들이 한 인류를 이루는 하나님의 새로운 사회가 형성되는 복이 그의 몸 된 교회를 통해 성취됨을 명확히 보이고 있다.
“너희는.....하나님이 너희 조상으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하나님의 그 종을 세워 복 주시 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그 약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행3:25-26).

그렇다면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유업으로 받을 땅은 무엇인가?
에베소서 2장12~22절은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이전에는 하나님과 분리되어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밖의 사람이었고, 약속의 언약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었던"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공로로 하나가 되었는지를 서술적으로 묘사한다. 본문은 그리스도 안에서 한 성령을 통해 어떻게 우리가 한 몸이 되었고, 한 새사람이 되었고, 하나님의 백성과 가족이 되었고, 한 건물이 되었는지를 웅변적으로 설명한다.

♦ 미래적 성취 계시록 7:9이하를 보면 요한은 환상 중에 “이 일 후에 내가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를 언급하고 있는데, 이들은 왕이신 하나님 의 통치를 상징하는 “보좌 앞에 서” 있다. 그 땅은 이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아니라, 결코 마르지 않는 “생명수 샘물이 흘러넘치는 땅”으로 묘사되고, 아브라함의 영적인 자손들은 “아무 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 “바닷가의 모래처럼 밤하늘의 별처럼 셀 수 없는 큰 무리”로 묘사되고 있다.

3. 구약의 모델(2) - 모세와 출애굽 사건

3.1. 출애굽 사건의 의의

“내가 손을 펴서 온역(瘟疫)으로 너와 네 백성에게 쳤다면 내가 세상에서 끊어졌을 것이나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라” (출9:15-16).



3.2. 사회적 변동과 선교

. 애굽에서 급격한 사회변화가 일어났다. 새로운 왕권이 바뀌고 그 결과 이스라엘의 운명은 반전되었다. 애굽 총리의 후예들이 노예로 전락되었다. 애굽의 상황을 볼 때 선교에 있어서 사회 변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문화와 사회적 변동은 선교에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

3.3. 선교사 모세- 화해의 복음을 전달하는 자

(1) 준 비(Preparation)

(2) 하나 됨의 원리(Identification)

(3) 상황에 따른 지도력
예1) Pre-evangelism, Evangelism, Follow-up, Phase out
예2) 4P (Pioneer, Parent, Partner, Participant) 에 따른 선교사 역할의 다양성

(4) 해방과 복음

(5) 선교적인 의미
출19:5에는 세계 만민에 대한 여호와의 소유권이 분명하게 언급되고 있다.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절에는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고 기록하고 있다. (시67, 96편 참조).


4. 신약의 모델 - 선교사 바울

4.1. 이방의 빛

바울은 행13:47에서 이방을 향한 선교 사역이 “내가 너로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는 이사야 49:6의 말씀에 기초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4.2. 미전도 종족을 향한 바울의 열망

로마서 15장을 묵상해 보면 미전도 종족을 향한 바울의 열망이 잘 나타나 있다.
롬15:8,9에서 바울은 예수께서 오신 두 가지 목적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심(truthfulness)을 위하여 할례의 수종자가 되셨으니(즉 유대인 중 한 사람으로 성육신하심) 이는 (1)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을 견고케 하시려고(to confirm the promises given to the patriarchs) 또한 (2) 이방인들로(ta ethne) 그 긍휼하심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하심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4.3. 모든 종족을 향한 소망

모든 종족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이란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게 위해 바울은 ethne와 관련된 구약의 인용들을 로마서 15장에 여러 번 강조합니다.

이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among the nations: ethnesin)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로다(롬15:9 =시18:49)

열방들아(nations: ethne) 주의 백성과 함께 즐거워하라 (롬15:10 = 신32:43).

모든 열방들아 (all the nations: panta ta ethne) 주를 찬양하며 모든 백성들아 저를 찬송하라 (롬15:11 = 시117:1)

이새의 뿌리 곧 열방을(nations: ethnen) 다스리기 위하여 일어나시는 이가 있으리니 열방이(nations: ethne) 그에게 소망을 두리라 (롬15:12 = 사11:10)

4.4. 예루살렘에서 일루이곤 까지 : 미완성 과업을 향한 진군

바울의 관심이 얼마나 미전도 종족에게 있었는지는 바울의 선교 전략과 실제에서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바울에게 있어서 선교의 목적이 가능한 이방인들의 많은 수를 회심 시키는 것일까요? 아니면 가능한 많은 종족 집단에 복음을 전하는 것일까요? 롬15:18-21은 이에 대해 놀라운 해답을 제공합니다.
(적) 바울의 선교 유형과 디모데의 선교 유형

4.5. 구약의 소망에 사로잡힌 선교사 바울

롬15:20에서 바울이 강조하는 바는 그의 목적이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로 힘썼노니 이는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아니하려 함이라”에 있다고 강조합니다.
다시 말해서 바울은 주님으로부터 받은 개인적인 선교 소명이 구약 전방에 걸쳐서 약속되어 지고 있는 만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선교적 목적에 기초를 두고 있음을 확신하였던 것입니다. 바울은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땅위에 있는 모든 족속을 축복하실 것이라는 약속의 소망에 사로잡혀 있었고(갈3:8), 하나님이 열방의 모든 민족들에 의해 찬송을 받으실 약속에 사로 잡혀 있었으며(롬15:11),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실 약속을 따라 순종했던 것입니다(행13:47).

4.6. 선교사 바울이 주는 교훈

(1) 교회의 우선순위

(2) 기도의 우선순위
바울은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주기도문의 원리와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7장에 가르쳐 주신 하나 됨의 원리를 선교 현장에 실천했습니다. 주기도문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와 "나라이 임하옵시며"를 선교 현장 가운데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부분의 중국어 성경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땅에 있는 모든 백성들이 주님의 이름을 거룩함으로 존경하게 하옵소서".

요한복음 17장은 5개의 간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제자들을 악한 자들에게서 보전해 주옵소서(17:11, 15~16)
② 제자들이 하나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17:11, 20~23)
③ 제자들을 거룩하게 하여 주옵소서(17:17~19)
④ 제자들로 기쁨이 충만하게 하옵소서(17:13)
⑤ 제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영원토록 함께 있게 하옵소서(17:24)
예수님께서 "저희가 하나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기도하신 주된 이유는 "제자들을 통하여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위함"인데, 즉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것을 알고, 믿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시 말해서 선교적 목적 때문에 제자들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 3P(Presence, Proclamation, Power)의 선교

바울은 요한복음 17장의 예수님의 대제사장적인 기도에 근거하여 에베소서 4장을 기술하는데, 우리의 하나 됨의 근거는 하나님도 한분(6절)이시고, 주도 한분이시고(5절), 성령도 한분이시고(4절), 몸도 하나이며, 세례도 하나이며, 한 소망 안에서 부름을 받았기 때문에 "평안의 메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고 에베소 교인들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17장의 예수님의 기도의 문맥을 잘 살펴보면 하나 됨은 "성삼위 하나님의 하나 됨과 같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하나가 되게 하시어, 아버지께서 세상을 사랑하시어 아들을 보내신 것을 알고, 믿게 하옵소서." 우리의 하나 됨은 "성령 안에서 하나 됨", "진리 안에서 하나 됨"과 "사랑 안에서 하나 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4장의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는 말씀도 성삼위 하나님의 하나 됨의 문맥 안에서, 한 세례를 통해, 한 몸으로 부르심을 입은 우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함"으로 평안의 메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고 권면합니다.

(3) 팀워크(협력)의 우선순위
바울은 팀으로 함께 일했습니다. 그가 쓴 서신들은 복음 전도와 교회 개척에 함께 했던 동역자들에 대한 내용과 그들과의 일체감을 느끼게 하는 표현들로 가득합니다(행14:21~27, 15:1~2). 바울은 그들과 구제와 위로의 일을 함께 했던 것을 언급합니다(고전16:1~2,고후8:16~20). 바울은 동역자들과 함께 어려움, 핍박, 그리고 투옥을 당했었습니다(롬16:17,골4:10). 바울은 자신의 선교 사역에 대해 설명할 때 항상 선교활동은 공동책임과 공동 노력으로 설명합니다. 바울의 선교팀은 그들이 전한 복음이 "우리 복음"으로 설명하고 있고(딤전1:5), "나"또는"내게"라는 말보다는 "우리" 또는 "우리에게"라는 말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가 기록한 데살로니가전서를 보면, 자신을 지칭하는 단수 대명사는 4번만 나오는 데 반하여, "우리"를 표현하는 복수대명사는 90회나 나옵니다.

♣ 바울 선교 팀의 선교지에 머문 기간
① 안디옥 - 3번의 방문, 대략 4년 정도 체류
② 고린도 - 여러 차례 방문, 대략 4년 정도 체류
③ 에베소 - 3년간 체류
④ 가이사랴 - 2년에서 3년
⑤ 로마 - 2년에서 3년

(4) 재정 자립의 우선순위

① 선교사로서 바울의 준비

회심 전 훈련 :
회심 후 훈련 :
바울의 전문 직업은 행 18:3에 언급되어 있는 장막을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당시의 천막은 짜는 천막이 아니라 무거운 동물 가죽으로 만든 것이고 목자, 여행자 특히 군인들이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바울은 아마도 예루살렘의 회당학교 혹은 장막 만드는 일로 유명했던 길리기아 다소에서 기술을 배웠을 것입니다. 그는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 몇 개의 송곳과 뾰쪽한 칼과 둥근 칼을 휴대하여 여행가방 속에 가지고 다녔을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데살로니가 : 살전2:7-12 에서 바울은 “형제들아 우리의 수고와 애쓴 것을 너희가 기억하리니 너희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려고 밤과 낮으로 일하면서 너희에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였노라”(9절).

에베소: 바울은 3차 전도여행 기간 중에 아시아 지방의 수도인 에베소에서 3년 동안의 값진 시간을 보내었습니다(행18:23-21:14).행20:33,34을 보면 “너희 아는 바에 이 손으로 나와 내 동행들의 쓰는 것을 당하여 범사에 너희에게 모본을 보였노니 곧 이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의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찌니라”

고린도: 고전4:11,12은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친히 손으로 일하고”라고 쓰고 있습니다. 바울은 누구에게 복음을 전했습니까?

② 왜 바울은 자비량 선교를 고수(固守)하고 있을까요?

ⓐ 복음의 신뢰성
바울은 “우리가 이 권을 쓰지 아니하고 범사에 참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라”(고전9:12), 고후6:3-10 에서는“우리가 이 직책이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아니하고”(3절)

ⓑ 하나 됨의 원리

ⓒ 모범의 원리
살후 3:8, 9 에서 바울은 “오직 수고하고 애써 주야로 일함은 너희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려 함이라”, “너희에게 본을 주어 우리를 본받게 하려 함이니라”고 자비량의 이유를 설명합니다.

ⓓ 자립의 원리
바울의 원리는 단순한 교회 개척이 아니라, 선교지의 평신도들이 중심이 된 토착적인 교회 개척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어야 했습니다.

5. 교회사의 모델(1) - 모라비안 교도

현대 선교운동은 모라비안 교도들의 열성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리비안 교도들은 보헤미아의 후스(Huss)를 따르는 신자들로서, 그들의 지도자인 데이비드(Christian David)의 인솔아래 일단의 망명 모라비안 교도들이 1722년 삭소니에 도착했을 때 진젠돌프 백작은 자신의 영지(領地)의 일부를 주었으며 이곳은 후에 헤른후트(Herrnhut: 주님의 파수꾼)라고 알려졌습니다.

5.1. 자비량의 원리

5.2. 팀 원리

5.3. 토착화의 원리

5.4. 기도의 원리

이러한 모라비안 교도들의 헌신을 통해 평균 12명에 한 명 꼴로 선교사를 파송하는 근대선교 운동의 신기원을 이루었고, 처음 20년간 선교 사역이 20세기 이전 개신교가 200년 동안 이루었던 선교 업적보다 훨씬 더 많은 업적을 남기게 되었던 것입니다.


6. 교회사의 모델(2) - 윌리암 캐리

“젊은이 자리에 앉게 하나님께서 이방인을 구원하시기로 작정 하셨다면 젊은이나 나의 도움이 없이도 구원하실 수 있을 것이네.”

이러한 대륙을 향해 하나님은 한 사람을 준비 시키셨습니다.

윌리암 케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한 기도와 수고는 어떠한 일도 해낼 수 있다”(Prayer and pains, through faith in Jesus Christ, will do anything")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케 할찌어다.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으로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니라.” 이사야 54:2-3

“선교 계시의 타오르는 떨기나무”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일을 기대하라. 하나님을 위하여 위대한 일을 시도하라"(Expect great things from God. Attempt great things for God)


출처 : 제10차 인도차이나 한인지도자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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