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행사, 세미나
 선교하는 교회
 선교하는 사람들
 선교정보
 선교학(역사,인물)
 의료/건강
 훈련, 모집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선교소식 > 선교정보 등록일 2009-01-30
작성자 관리자 (admin)
미국 내 몽골인들 및 몽골 교회와 모임
몽골인들이 미국 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 미국 내 몽골인 현황
미국에 현재 약 14,000명의 몽골인들이 살고 있다. 몽골은 1990년 이전까지만 해도 소련의 위성국가로 공산주의 국가였다. 그러므로 서방 세계와의 교류가 없었고, 서방 세계로 여행 및 이민등은 거의 불가능 하였다. 그러나 구 소련의 붕괴와 함께 몽골도 자유 민주주의 국가가 되면서 비로소 몽골인들이 세계 각처로 여행과 이민을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들어 미국으로 이민오는 몽골인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워싱턴 D.C., 시카고, 덴버에 이미 각각 2,000명 이상의 몽골인들이 살고 있으며, L.A., 샌프란시스코에도 각각 1,000명 가량의 몽골인들이 살고 있다. 그리고 뉴욕에도 500명 정도 사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렇듯 몽골인들이 도시에 약 9,000명, 그리고 기타 소도시에 사는 몽골인들을 포함하면 약 14,000명의 몽골인들이 사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미국 내 몽골교회 현황
2002년 말 미국에는 2개의 몽골인 모임이 있었다. 덴버(30명)와 시카고(15명) 두 곳에서 몽골인들을 위한 예배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약 7 교회에서 150명 이상의 몽골인들이 모이고 있다.

1) 덴버 놀라운 은혜 몽골교회(황필남 선교사/바이카 전도사): 약 50-60명이 모인다. 이 교회는 초교파교회로 7개 후원교회들(콜로라도 스프링스 벧엘교회, 덴버 새교회: 김명수 목사 시무, Warren UMC: 이은상 목사 등)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2) 시카고 몽골교회: 이 교회는 나사렛 교단 소속인 성화선교교회(이미혜 목사)에서 시작되었고, 현재 시카고 한미장로(이종형 목사)가 재정 후원을 하고 있다. 현재 30명 가량의 몽골인들이 모이고 있다. 전국천 선교사는 기감선교사로 안식년 차 미국에 와서 이 교회 담임자로 사역하고 있다.

3) 시카고 헤브론 장로교회(송용걸 목사 시무) 내 몽골 모임: 현 이 모임은 곧 개 교회로 발전될 예정이다. 한국 장로교 선교사인 천강민 목사의 교회인 몽골 안디옥교회에서 파송된 나사 목사가 이 교회에서 사역하고 있다. 현재 30명 안팎이 모인다.

4) 워싱턴 몽골교회(황필남 목사/마인 게렐 장로): 이 교회는 현재 25-30명이 모이고 있다. 버지니아와 메릴랜드에 있는 7개 교회가 후원하고 있다.

5) L.A. 몽골인 교회(이철희 선교사/최원규 목사): 몽골에서 선교사로 있던 분들이 L.A.에서 공부하던 중 세운 교회로 7명 모이고 있다.

6) 샌프란시스코 버클랜드 침례교회 내 몽골인: 동 침례교회에 약 10명의 몽골인들이 출석하고 있다고 한다.

7)샌프란시스코 모 한인교회: 여기에도 12명 가량의 몽골인들이 출석하여 예배드리고 몽골인 영어를 몽골로 동시 통역하며 예배를 드리고 있다.

3. 전망
앞으로 몽골인들이 미국 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몽골인들을 위한 몽골 교회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본다. 이들에게 직업 알선, 토요 몽골학교 설립, 영어 강좌 개설 등을 통해서 그들의 현실적 필요를 도우면서 또한 복음을 증거하여 몽골교회가 미국 내 몽골 이민 사회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기도와 지원이 절실히 요청된다. 또한 이곳에서 잘 훈련된 몽골인들을 다시 몽골로, 또는 내몽골로 파송하여 자국민과 몽골 종족들을 스스로 복음화하는 일꾼으로 양성해야 한다고 본다.

참고 문헌: 황필남 목사의 미국 내 몽골 선교 현황 보고
출처 : Korean UMC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