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기독뉴스
 기독문화
 추천하는 책
 역사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교계, 문화 > 추천하는 책 등록일 2007-10-19
작성자 관리자 (admin)
적합한 기독교 (Appropriate Christianity)

1.도서명: 적합한 기독교 (Appropriate Christianity)
2,저자 : 찰스 크래프트 편저
3.판형, 면수 : 신국판 양장 776면
4.정가 : 30,0000원
5.발행일 : 07년 10월 25일
6.ISBN : ISBN 978-89-04-02049-2(03230)
7.분류 : 교리 신학
8.대상 독자층 : 선교관심자
9.내용 :

21세기 선교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적합한” 기독교
상황화 개념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한국 선교학의 또 하나의 교과서

“한국 기독교의 상황화된 형식이 전통적인 한국의 비그리스도인들을 그리스도께 돌아오도록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 찰스 크래프트


10. 출판사 서평
왜 적합한(appropriate) 기독교인가?

이 책은 기독교 상황화에 대한 주제에 새롭고 구체적인 접근을 제시하고자 출간된 책으로서, 상황화를 단지 신학적인 혹은 지식적인 차원으로만 보기보다는 관계의 상황화와 영적 능력의 상황화 등 3차원으로 보았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황화 신학의 역사, 정의, 이론 등 기초적인 내용으로부터 시작하여 무슬림, 불교도권에서의 상황화, 상황화 모델들과 성육신 사이의 관계 등에 이르기까지 상황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섭렵한 방대한 분량의 책으로써, 거의 모든 장마다 새로운 기초를 열어 놓았다. 40여 년간 풀러 신학교에서 한국 신학자 및 전 세계 신학자들을 대상으로 상황화 신학을 강의해 온 상황화 신학의 대가 찰스 크래프트가 선교신학 분야에 있어 석학들의 글들을 수집, 출간된 이 책은 한국 교회 선교학에 “적합한” 기독교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던진 놀라운 업적과도 같은 책이다.

11.저자소개 :찰스 크래프트 편저
"찰스 크래프트(Dr. Charles H. Kraft)는 나이지리아 선교사로 섬겼으며 미시간주립대학과 UCLA에서 10여년간 아프리카어학과 언어학을 가르쳤으며 지난 35년간 풀러 신학교 문화간연구학교에서 문화인류학과 문화간 의사소통을 가르쳐왔다. 그는 여러 지역을 여행하여 상황화 영역의 선구자역할을 해왔다. 그는 또한 내적 치유 사역에도 광범위하게 관여하고 있다


12.본문 중에서 :
적합한 기독교(Appropriate Christianity)’는 따라서 한 쪽 끝에서는 ‘성경말씀(Scriptures)’에 적절하며, 또 다른 한 쪽 끝에서는 주어진 문화적 상황 가운데에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기독교를 말한다. - 찰스 크래프트(제1장)

'우리는 또한 성경이 쓰여진 시대와 우리의 현재 시간들 사이에, 우주적인 이론들과 일상의 특별한 것들 사이에, 그리고 사실의 불변하는 구조를 조사하는 동시적인(synchronic) 이론들과 우주적인 이야기를 연구하는 통시적인(diachronic) 이론들 사이에는 커다란 간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떠한 신학적인 사상 가운데에도 이러한 차이점들을 연결하고자 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 타이트 티에누 & 폴 히버트 (제8장)

'성육신은 최종적인 완전한 하나님의 계시로서 인종이나 종교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 가운데 메시지를 의사소통하고 적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고안하는 작업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삶을 통한 구원의 은혜인 신적인 사건과는 결코 비교될 수 없다. 상황화 모델들은 따라서 그 모두가 성육신을 따라야 하고 성육신으로부터 그 모델들의 의도, 정신 그리고 방법들을 이끌어내도록 그 모든 것을 포용하는 실제로서 성육신과 더불어 구성되어야 한다. - 딘 길릴랜드 (제25장)

13. 추천의 글
찰스 크래프트 박사님이 편집한 가 번역되어 출판하게 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이 책은 교회지도자, 선교지도자와 선교사, 선교학자들, 선교에 관심이 있는 모든 본들의 필독서며 선교신학의 가장 훌륭한 교과서들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또한 오늘날 목회현장과 다양한 선교사역현장에서 실재 문화적 상황에서의 적합한 선교신학 작업을 해야만 하는 목회자들과 사역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강승삼 박사(한국세계선교협의회 사무총장, 전 총신대 선교대학원장)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