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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목회, 신학 > 설교 등록일 2007-07-24
작성자 관리자 (admin)
나는 그리스도인으로 죽을 것입니다.
본문 : 요 15:18-20
"18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 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터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20. 내가 너희더러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나를 핍박하였은즉 너희도 핍박할 터이요 내 말을 지켰은즉 너희 말도 지킬 터이라"

따라합시다. "나는 그리스도인으로 죽을 것입니다."
오늘 설교의 제목은 원래 "나는 무슬림으로 태어났지만 그리스도인으로 죽을 것입니다."라는 편지를 보냈던 터키의 네자티 아이든(Nezati aydin, 35세)의 말입니다.
지난 2007년 4월 18일(수) 13시경 터키 중동부에 있는 말라트야 도시의 기독교출판사를 이슬람 무장세력 5명이 기습하여 독일 선교사 1명과 현지 기독교인 2명을 목잘라 죽인 끔찍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이 때 죽은 현지인 가운데 네자티 아이든이 기독교로 개종하고 난 후에 그의 형에게 보낸 편지에 적었던 내용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태어난 환경은 어떠했든지 간에 우리도 그리스도인으로 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선교학에 '상황화'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어쩌면 선교는 이 용어와 같이 씨름하면서 들어가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집사람이 요리를 조금 하지 않습니까? 지난번 감자를 얇게 쓸어 빈대떡을 부쳤습니다. 어떤 요리 프로그램을 보니 나왔다는 것입니다. 사실 요리 연구하는 분들이 현대인의 욕구에 맞는 음식을 개발하려다보니 자꾸 새로운 방법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감자 부침은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이지요. 외모의 모양과 방법은 변화되지만 원래의 재료는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바로 상황화라는 말도 그렇게 이해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어령 교수는 한국문화의 성격을 대표적으로 "비빔밥 문화"라고 했습니다. 한국인의 정서 속에는 비빔밥에 관하여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얼마나 섞이든, 무엇이 들어가고 빠지든 비빔밥은 비빔밥입니다. 이런 한국인의 흡수력은 가히 세계를 놀라게 합니다. 일 년도 사용하지 않고 휴대폰을 신 모델로 바꾸는 한국인의 소비 형태가 관련 분야의 국가 경쟁력이라고 하는 분석기사를 내놓는 경제전문기관도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자신과 교회를 들여다 볼 때 이러한 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는 않나 생각하게 합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고' 자기는 별로 갈 생각이 없었는데 그냥 따라 간다는 것이지요. 좋게 보면 비빔밥 문화이지만 자기 주관이 없는 행동입니다. 남이 다 하니까 우리 아이도 해야되고 다른 교회가 하니까 우리도 해야하고 하는 식의 방법, 프로그램은 그다지 성공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얼마 안되어 유명무실해 질 수 있습니다. 시작할 때 오랜 연구와 기도 끝에 마련한 것이 아니라 남이 하니까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철학 없이 시작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나 자신의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남이 다 가는 교회로, 남이 다 하는 방법대로가 아닙니다. 내 자신이 하나님 앞에 올바로 서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남이 하는 것 따라하는 것 싫어합니다. 주관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고 우리가 노력해서 우리의 맛을 내야합니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고 남보다 더 노력을 해야할 것입니다. 그래도 해야합니다. 그것이 우리를 살리는 길입니다. 세상 사람 따라하는 것은 쉬울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은 생명이 없습니다.

본문 18절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고 하셨습니다. 주님은 그리스도인이 핍박을 받는 이유에 대해서 전적으로 주님 자신 때문에 그렇다고 하셨습니다. 사단은 주님의 일을 훼방하는 것 그것이 사단이 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일에 관심이 없는 한 사단도 우리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원문의 "미워한"(memivshken:메미세켄)은 완료형 능동태로 나옵니다. 이 뜻은 "이미 미워했고, 지금도 여전히 미워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미움은 주님의 재림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벧전 5:8).

본문 19절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터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고 하셨는데 본문에 "세상"이라는 단어가 무려 5번이나 나옵니다. 요한은 중요한 단어를 반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멘"이라는 단어도 요한복음에서만 "아멘, 아멘"으로 나오지 않습니까. 바로 자신의 논지를 강조하기 위해서 이렇게 한 것입니다. 처음 두 번은 '소속', '근본'을 세 번째 것은 '분리'를 뜻합니다. 이 가정법은 "제자들은 세상에 존재하고 있지만 세상에 속한 것은 아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미움을 받는 이유를 말한 것입니다. 우리가 핍박을 받는 이유는 "세상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속하면 미움을 받아야 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비로소 한국인이 되었다고 느낄 때가 언젠가?'라는 질문에 대한 한 가지 재미있는 대답이 있습니다. '공연히 일본이 미워질 때'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한국인은 일본과의 경기가 있는 날에는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하게 느끼고, 한국인으로서의 동질성과 소속감을 가지게 됩니다. '비로소 성도가 되었다고 느낄 때가 언젠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 보셔야합니다. 사단이 내게 도전해 오지 않는다면 우리는 아직 진정한 성도가 아닌지 모릅니다.

욥은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처럼 나를 핍박하느냐 내 살을 먹고도 부족하냐"(욥 19:22) 고 했습니다.
사람은 목숨을 아무렇게나 하지 않습니다. 진실을 위해서 제일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었을 때만 목숨을 내어놓는 것입니다.

67년에 바울과 베드로가 순교하고 150년에 저스틴이 156년에 폴리갑이 순교한 이후 203년에 북 아프리카의 퍼피튜아(Perpetua)라는 여인이 순교했습니다. 기독교 박해가 널리 퍼진 가운데 북아프리카에선 박해가 더욱 심한 상황으로 전개되었습니다. 죽은 영혼을 섬기는 애굽의 세라피스교 신자였던 황제 셉티무스 세베루스는 주후 202년에 유대교나 기독교로의 개종을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습니다. 로마령인 북 아프리카의 대도시 카르타고에서는 기독교의 큰 부흥이 일어나 관리들을 놀라게 하였는데, 이들은 황제의 칙령을 개종자뿐 아니라 개종을 시키거나 가르치는 자에게까지 확대하여 시행하였습니다. 황제의 칙령이 시행되는 와중에 비비아 퍼피튜아와 그녀의 여종 펠리시타스는 새투러스라는 교사가 있는 카르타고의 교리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퍼피튜아는 어린 자녀가 있었고, 펠리시타스는 임신 8개월이었습니다. 그들은 곧 형사법 위반으로 체포되었습니다. 존경받는 귀족이었던 퍼피튜아의 아버지는 그녀가 신앙을 부인하도록 여러 가지로 달랬습니다. 그녀는 결코 동요하지 않았지만 어린 자녀를 보고 근심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감옥에서 그녀는 어린 자녀와 함께 있도록 허락을 받은 후 안정을 찾았습니다. 그녀의 처형 날이 다가오면서 가족들이 다시 그녀를 회유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여전히 뜻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새투러스와 퍼피튜아, 펠리시타스와 세 명의 남자들은 관중들이 있는 투기장에서 곰, 표범, 멧돼지 등의 공격을 받아 몸이 갈기갈기 찢기는 고통을 당했습니다. 퍼피튜아와 출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의 펠리시타스는 옷이 벗겨진 채 미친 암소가 있는 투기장에서 피투성이가 되었습니다. 그 광경은 잔인한 관중들조차 "그만 멈춰!"라고 소리칠 정도로 참혹하였습니다.
그들이 투기장에서의 일차 놀림감이 된 후 사형집행인에게 끌려가는 가운데 퍼피튜아는 슬픔에 잠겨있는 기독교인들을 향해 "형제, 자매들에게 전해주세요. 믿음 안에 굳게 서고 서로 사랑하며 우리가 당한 환난이 믿음의 거침돌이 되지 않게 하라고요."라고 말했습니다. 이 소리가 당시의 그리스도인에게만 한 것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한 소리입니다. 순교자의 목소리를 들어야합니다.

저는 오늘날의 교회의 모습을 보면서 너무 이기적이다라는 생각을 할 때가 많습니다. 우리의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를 위해서 기도하고, 솔직히 별 어려움도 아닌데 목사가 그것을 잘 달래 주어야 좋은 목회이고, 설교 또한 적절하게 재미있게 웃기고 축복 받으라고 하면 좋아하는 우리들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주님은 그렇게 나약한 교회를 세우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교회의 사명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내 자신의 단순한 즐거움이나 편안한 안주만을 위해서 교회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교인 한 분이 늘 수고하시는 담임 목사님께 식사 대접하겠다고 목사님을 근사한 횟집으로 초대했답니다. 교인이 목사님에게 말하기를 목사님 무얼 드시겠어요? 그 말을 들으신 목사님 생각해 볼 필요도 없다는 듯 즉석에서 하신 말씀 "당 회"만 빼고 아무거나 다 시키십시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에 가셨는데 마가복음의 방문은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서 가신 마지막 행보입니다. 그러나 요한복음(요 2:13-20)에 보면 예수님 사역 초기에 예루살렘에 방문하십니다. 이 때도 비둘기 팔고 환전해주고 성전 안에서 장사하고 자기들의 이익을 위한 수단이 되어버렸습니다. 예수님은 이 때 이 성전은 허물어질 것이고 3일만에 다시 세우겠다고 하셨습니다. 사람들을 믿지 못하겠다며 자신들이 46년 동안 짓고있음을 말했습니다. 이 일이 있은 후 예수님은 생애 마지막에 다시 예루살렘을 방문하신 것입니다. 처음에 방문하신 때보다 지금이 더 강경하신 행동을 보이셨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제 더 이상 이러한 말씀을 주실 시간도 없기 때문입니다.

막 11:17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My house will be called a house of prayer for all nations'(NIV) 이 번역이 마음에 듭니다. 우리말로 옮기자면 "내 집은 만민을 위해 기도하는 집이라고 칭함을 받으리라"는 뜻입니다. 교회는 내 자신만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그리고 만민이 와서 기도하는 집이기도 하지만 만민을 위해서 기도해야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교회가 세속화 될 때 이 세상은 빛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빛이 없으면 어떻게 됩니까? 스스로 멸망하는 집이 되는 것입니다. 교회는 세상 속에 있지만 결코 세상에 속한 곳이 아닙니다. 교회는 교회의 사명이 있습니다.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는 외쳤습니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3)

디모데후서 1장 8절에 보면 "그러므로 내가 우리 주의 증거와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주를 위해서 모든 것을 다 버린 자들 아닙니까? 명예도 버리고 유익 된 물질도 다 버리고 오로지 주를 위해서 충성하겠다고 나섰는데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많은 고난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고난들은 아름다운 고난이에요. 디모데후서 2장 3절을 한 번 보십시다. "네가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을지니"라고 합니다. 고난의 이유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이기 때문입니다. 시시한 군사, 별 볼일 없는 군사는 사탄도 우습게 생각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라 그래서 마귀가 다 겁내는 게 아니고 좋은 군사만을 겁내는 겁니다. 시시한 군사는요 거들떠보지도 않아요. 방위 받을 때 제일 창피한 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지하철 타고 가는데 옆에 해병대 군인이 서 있을 때 제일 창피합니다. 그래서 슬그머니 다른 곳으로 가지요.
야고보서 5장 13절은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 지니라" 그랬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로 훈련되어 주님과 함께 일하다 그리스도인으로 죽음을 맞이할 수 있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주앙교회 이영제 목사

관련주소1 : http://jooang.chur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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