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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선교학자료 > 강의안 등록일 2007-03-23
작성자 관리자 (admin)
실크로드 지역의 이슬람과 삼중 네트워크의 중요성
탁수연 선교사 (중동 선교사 협의회 회장)
탁수연 선교사 (중동 선교사 협의회 회장)

Ⅰ. 들어가는 말
1989년 누구도 예상하거나 짐작하지 못한 구소련의 공산주의 몰락으로 세계는 이제 더 이상 이념의 문제로 더 이상 갈등을 겪지 않게 되었고 21세기는 각 나라와 민족의 다양한 문화에 의하여 인류를 분열시키고 더 나아가 전쟁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종교 간의 갈등으로 인한 문명 충돌이 일어 날 것이라고 우려들의 목소리와 함께 그렇지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21세기는 문명이 서로 공존하며 갈 것이라는 등의 여러 가지 의견들로 인하여 21세기 초 벽두부터 문명 간의 갈등의 이슈는 뜨거운 주제 중의 하나이다. 필자는 하버드 대학의 헌팅턴 교수가 지적한 대로 문명 간의 충돌 특별히 이슬람 문명과 서구 문명(이슬람이 생각하는 서구 문명은 기독교 문명) 간의 충돌이 이미 시작되었고 진행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 한다. 그는 1993년 국제 정치학 잡지에서 21세기는 문명 간의 충돌이 일어날 것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많은 학자들의 찬 반론의 대상이 되었다. 논문의 골자의 중심 내용은 21세기의 세계는 이슬람이라는 종교와 피할 수 없는 갈등으로 많은 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이다. 그의 말대로 1990년도에 일어난 크고 작은 분쟁과 테러와 전쟁의 3/4이상이 이슬람과 연관되었다는 사실을 그의 논문을 통하여 증명이라도 하듯이 종교적인 갈등으로 많은 분쟁이 나라와 민족 간에 수없이 일어나고 있다. 헌팅턴의 주장대로라면 종교는 이제는 단순히 어떤 종교적인 영역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회 문화, 각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 이라는 것이다.
이제 세계는 계속 하여서 이슬람과의 피할 수 없는 심각한 분쟁과 갈등으로 불협화음을 배제할 수 없게 되었다고 볼 수가 있다. 이슬람은 그냥 그 자리에 정체된 상황이 아니라 전 세계를 이슬람의 기치 아래 두기를 원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슬람 전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또한 묵과하여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이슬람을 바로 아는 것은 미래 우리 선교에 매우 중요한 전략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 선교에 사활이 걸렸다 하여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이슬람의 성장과 발전을 연구함으로 이슬람의 실체를 우리가 바로 이해하고 이슬람을 향한 우리의 전략적인 측면에서 삼중(중앙아시아, 중동, 중국) 간의 사역의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짚어보고자 한다.

우리가 잘 알듯이 초기 이슬람은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서쪽으로 동쪽으로 북쪽으로 정복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질풍노도와 같이 점령하여 나아갔다. 지금의 이라크의 바그다드에 이슬람 왕조를 세운 압바스 왕조는 이슬람 문명의 꽃을 피우게 되고 중앙아시아의 패권을 놓고 중국의 당나라와 탈라스 대 평원에서 한판의 승부를 가리게 된다.
당나라의 패배로 중앙아시아의 대권이 이슬람 손에 들어가게 되고 만다. 아무튼 무함마드 사후 100년이 지나지 않아서 로마 대 제국이 지배하였던 땅보다 더 넓은 땅을 차지함으로 명실 공히 세계적인 종교로서의 자리 매김을 공고히 하게 되었다.
이슬람 두 번째 세계정복은 오스만 터키 제국의 약관의 나이인 술탄 메메드 2세에 의해서였다. 그가 1453년 비잔틴 제국의 수도였던 지금의 이스탄불을 점령하면서 500-600년 동안 세계는 또다시 이슬람 정복의 깃발 아래 놓이게 된다. 그 이후 제1차 세계대전에서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연합군에게 오스만 터키 제국은 무릎을 꿇게 되고 이슬람 세계는 유럽의 강국들의 식민 통치를 받게 되어 실질적인 이슬람 세계 통치는 종식을 고하게 되었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을 종식으로 많은 이슬람 국가가 독립하면서 그들의 신인 알라가 주었다고 하는 검은 황금 오일의 부를 이용하여 다시금 잃어버린 이슬람의 영광을 되찾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향한 이슬람 벨트를 형성하며 세계 정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것은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이슬람의 실체와 그들이 지금 무엇을 꿈꾸고 있는지에 대하여 무관심하다.
차제에 우리는 우리의 선교를 뒤돌아보기를 원한다. 사실 아직도 우리의 선교는 각개 전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즉 영세적인 선교의 전략으로 인한 사역의 부재에 허덕이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이제는 21세기에 걸 맞는 선교 전략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사역의 패러다임을 정착시킴으로 우리의 사역을 좀 더 효율적으로 극대화시켜 나아가야 할 때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우리는 삼중(중앙아시아, 중국, 그리고 중동)에 뜻있는 사역자들이 함께 모여 이 문제를 깊이 생각하고자 한다. 특별히 이번 모임에 사역자들뿐만 아니라 평신도들(장로, 집사, 권사)들로서 이슬람 사역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도 함께 모여 이 문제를 같은 마음으로 생각하고 논의함으로 이슬람 사역을 향한 네트워크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만들어 가기를 원 한다.


Ⅱ. 아라비아 상황
1. 아라비아의 지정학적 구분
옛적에는 그리스나 로마 사람들의 아라비아를 생갈 할 때 그들은 아라비아를 크게 셋으로 나누어 생각 하였다고 한다.
(1) 사막의 아라비아는 메소포타미아와 시리아 사이에 있는 시리아 사막을 가리키며 2-3세기에 제노비아 여왕이 로마를 상대로 싸움에서 멸망당한 사막 속의 위대한 도시인 팔미라가 현재 시리아에 있다.
(2) 바위의 아라비아는 현재 요르단 일부를 포함하는 지방으로 현재 요르단 유적지인 페트라가 있는 지역으로서 로마 세력권에 있었던 지역이다.
(3) 행복의 아리비아는 현재 아리비아 반도를 가르치는 지역을 말하고 있다. 서남쪽은 남예멘으로서 아라비아 말로 행복을 뜻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아마 행복의 아라비아라고 불려졌던 것 같다. 이것을 라부 알 히라 라고 부르는데 공허 지대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사람이 살 수 있는 지역이 아닌 끝없이 펼쳐진 죽음의 대 사막을 말 하고 있다.
아라비아 사막은 사람들이 낙타를 사육하면서 사람들이 살기 시작하였고 사막의 독특한 상황 속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방법들을 스스로 터득을 하여야만 하는 독특한 상황이 아라비아의 사막의 특성들이었다.

2. 아라비아의 종교적 특징
아라비아의 종교적인 특성은 세 지역으로 구분 하여 생각 하여 볼 수가 있다.
(1) 예멘을 중심한 서남부 지역으로서 이곳은 시바 여왕의 전설이 묻혀 있는 지역이었으나 지금의 아라비아 문자나 말을 사용 하지 않았다.
(2) 알 바디아로서 시리아 사막 일대로서 오랜 역사 동안 아랍의 흥망 성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로마와 파르티아, 로마와 사산조등 동서 양대 세력이 대립 할 때 많은 부족들이 어떤 나라를 지지 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운명도 결정 되어졌고 그러다 보니 각기 다른 부족들끼리 싸우는 일도 역사 속에 있었다.
(3) 헤자즈와 나지드에 의하여 이루어진 아라비아 반도중북부 지역을 말한다. 많은 오아시스가 있는 지역들로서 유목민과 대상 들을 통하여 발전된 지역들이었다.
아라비아의 반도의 넓이는 유럽의 1/4이며 미국의 1/3정도로서 대부분 아라비아의 무함마드 이전의 시대에 대하여서는 역사가 잘 알려진 상태가 아니다. 구전이나 전설, 설화 혹은 시를 통한 역사가 기록 되어 있을 뿐이다.
특별이 무함마드 시대의 아라비아의 상황은 종족간의 갈등과 대립으로 분열이 심하였다. 그래서 각 부족간의 유혈 분쟁이 끊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종교적으로는 우상 숭배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던 어두운 시대였다. 그래서 이슬람교도들은 이 시대를 가르쳐 자할리아 즉 몽매의 시대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물론 기독교와 유대교 그리고 네스토리안 교도들이 있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다신교 숭배자들로서 애니미즘 (돌, 나무 등을 섬김)이 팽배 하였으며 아라비아 반도의 중심 지역 중에 하나였던 메카를 중심 하여 다신교의 많은 신들을 섬기는 신전이 있었다.

3. 아라비아 기독교 상황
(1) 정통 기독교 (예멘과 요르단을 중심으로 )
(2) 아비오니교 (비숍 : 와라카 빈 노블 )
* 무함마드가 아비오니교 영향 받음
* 하디자 : 아비오니교 교도이다.
* 와라꾸아 빈 나우팔 (하디자의 사촌)
아비오니교 사제, 메카의 종교 지도자로서 무함마드의 정신적 지주
(3) 네스토리안 교도

4. 아라비아의 메카 상황
(1) 당시 아라비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족 체계를 이루며 애니미즘 사상.
(2) 소수 그룹으로 유대교를 믿는 유대인들이 있었다.
이들은 소수지만 상업적 기반으로 부를 축적 하며 사회의 상류층 계급이었다.
(3) 당시 아라비아에는 기독교에서 파생된 아비오니교가 아라비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아비오니교는 성경의 계율을 따르지만 예수 십자가와 부활과 삼위일체를 믿지 않는 부류들이다.
메카의 카바에는 운석으로 추정 되는 카바 (직육면체의 작고 검은 돌)가 중앙에 놓여 있다. 당시에 카바 신전에는 다신교의 모든 우상들이 놓여져 있는데 그 수가 약 365개 정도라고 하였다. 그 중에 하나였던 "알라"라는 이름을 가진 신이 있었다.
그럼 이런 다신교의 중심이었던 메카의 카바가 어찌 아직도 이슬람 교도들에게 없어서는 아니 될 가장 중요한 성지로 여기고 있을까?
그것은 무함마드가 당시 아랍 사람들을 이슬람 교도로 만들기 위하여 그들 조상 대대로 섬기어 오던 곳에 자연스럽게 접촉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전략이 있지 않았을까 아니면 전래에 있던 대로의 카바 신앙과 타협 하였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사실을 증명 이라도 하듯 이 2대 칼리프인 우마르는 " 만약 예언자(무함마드)가 카바에 입맞추지 않았다면 나도 입맞추지 않으리"라고 하면서 카바가 하나의 돌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음을 말하고 있다.


Ⅲ. 무함마드의 생애
무함마드의 삶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1. 무함마드의 불안정한 성장기
첫 번째 무함마드는 570년 메카의 가난한 가정에서 유복자로 태어나서 6살 때 어머니마저 돌아가시자 할아버지 밑에서 자라나지만 할아버지가 돌아 가시고 삼춘 밑에서 장사를 배우며 자라게 된다. 이것은 매우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에서 자라났다고 볼 수가 있다. 물론 그는 메카의 지배권을 장악하고 있는 쿠라이시족의 하심가의 집안이었지만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상황 속에서 자라 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삼촌을 통하여 장사를 배우게 된다. 그는 대상들이 낙타를 이끌고 카바 근처로 모여온 많은 순례자를 보면서 자라났으며 25세의 청년이 되었을 때 돈 많은 과부의 부을 인하여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생각에 15살이 많은 과부 하디자와 결혼을 하게 된다.

2. 메카에서의 삶
두 번째 가브리엘로부터 계시를 받은 이후 메카에서 메디나로 도망가기까지의 13년 메카 생애를 들 수가 있다. 이 시기 그는 친절과 아량을 베풀므로 이슬람에 대한 호의를 보이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생각 보다 메카 전도는 쉽지가 않았다. 기존 세력들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잃지 않고자 무함마드를 적극적으로 배타하기 시작 하였다. 그도 그럴 것이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새로운 종교에 대하여 토착 신앙이나 기존 질서의 저항 없이 새로운 종교가 토착화 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결국 메카의 기득권 세력인 원주민들의 박해를 인하여 AD 622년 야트리브(메디나)로 이주하게 되는 데 이것이 이슬람 원년의 시작이 되었다. 무함마드는 야트리브에서도 이슬람 공동체인 움마(Ummah)를 건설 하고 새 신앙 중심지로서 야트리브를 메디나(거룩한 도시)로 이름 을 명명 한다.이곳에서 약 일년간은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3. 메디나에서의 삶
세 번째 622년 메디나로 가서 이슬람 공동체를 세우고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이슬람을 전도하는 시기로 나눌 수가 있다.
메디나에서도 그는 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을 의식 하고 관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계시를 하게 된다. 즉 무함마드는 코란 구절을 통하여 "누구도 힘으로 종교를 바꾸어서는 안 된다"라고 평화적인 이야기를 하기도 히였다. 평화를 주장 하는 무슬림들은 이 구절을 인용하여 무슬림이 평화의 종교라고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1) 메디나에서 유대인과의 교류
메디나에 유대인 공동체가 있었는데 그들은 부를 축척한 상류 계급으로서 무함마드는 이들의 동조를 구하고자 하였다. 유대인을 얻는 것은 막강한 세력을 얻는 것으로 생각 하였다. 그래서 그는 유대인과 상업적 거래 및 집을 방문하며 교제를 나누었다.

2) 유대인에게 우호적인 관계 형성
가. 유대인은 알라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민족이다
나. 유대인이 타향에서 살 때 알라가 그들을 보호 하셨다
다. 알라께서 자신의 예언자들을 유대인중에서 선택 하셨다
라. 무함마드는 유대인과 기독교도들이 무슬림의 원수거나 이교도라고 비난 하지 않았다.
마. 성서의 가르침을 실천 하는 유대인과기독교도에게 알라의 은총이 있을 것이다.
무함마드는 유대인과 기독교도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성경을 받았으며 그들이 성경 말씀대로 살면 하나님의 은총을 받을 것이라고 코란에서 말하기 까지 하였다

3) 유대인들 무함마드 거절
유대인의 입장에서 무함마드의 이야기는 이미 자기들이 다 아는 이야기로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었기에 그을 예언자나 새로운 종교로 받아 드리기가 어려웠으며 오히려 무함마드를 우습게 여기게 된다. 그러자 무함마드는 유대인에 대한 우호적인 계시를 중단 하고 대신 유대인에 대한 반감을 노골적으로 나타내기 시작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슬람교를 유대교와 기독교의 완성으로서 진리의 마지막 계시라고 주장 하였다.

4) 유대인을 향한 무함마드의 증오
가. 무함마드는 유대인들이 율법을 어기었기에 알라께서 그들을 저주하였다.
나. 알라께서 죄지은 유대인들을 돼지와 원숭이로 만들었다.
# 무함마드의 계시에 대한 질문
언제 어디서 알라가 유대인을 돼지와 원숭이를 만들었나? 유대인모두인가 아니면 일부인가?
다. 유대인이 예언자를 죽였기에 알라께서 유대인을 비난 하셨다. 이전 계시인 메카에서는 모든 예언자가 유대인에게서 나왔다고 유대인 칭찬.
마. 이슬람은 최종적인 종교이며 코란은 마지막 성서이므로 유대인과 기독교도들은 이슬람으로 개종 하여야 한다.
이전 계시인 메카에서는 유대인들이나 기독교도들이 신을 믿고 선한 일만 잘하면 된다. 그러므로 굳이 이슬람으로 개종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였는데.
바. 유대인들이 성서를 변조 하였다. 유대인들이 성서를 변조 하고 무함마드에 관련된 기록을 다 빼어 버렸다고 비난 하고 있다.

5) 무함마드는 유대인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그들을 공격
메디나에서 약 일년간 평화롭게 전도하나 유대인들 무함마드를 거절.
무함마드는 성전을 (지하드)선포하고 힘으로 개종시키기 시작한다.

4. 칼의 구절 선포
"어디에서든지 이교도를 발견하면 그를 붙잡아라 포위하라 죽여라 그리고 모든 매복 장소에서 기다려라"( 코란 9장 5절 ).
이 구절은 메카에서 받은 평화의 계시와 모순된다.

1) 무함마드는 이 모순을 정당화 시키는 계시를 받는다.
우리가 취소한 계시나 잊게 한 계시에 대해서는 그 보다 더 낫거나 그와 비슷한 계시를 다시 내릴 것이다 알라께서는 전지전능하시다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코란 2장 106절).

2) 알라는 코란의 일부를 폐기할 수가 있다고 주장
종교는 어떠한 강압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메카의 계시는 자동적으로 취소되고 나중 계시(메디나)에 의하여 메카의 이전 계시는 폐기 된다는 말이다.
취소된 계시는 더 나은 또는 비슷한 계시로 대치 될 수가 있다는 것으로 자기의 모순을 정당화 하고 있다.
* 이전 계시는 나중 계시에 의하여 폐기 될 수 있다는 코란의 근거
“우리가 코란에서 이전의 계시를 새로운 계시로 바꿀 때 알라께서 내리신 계시를 가장 잘 알고 계신다. 알라를 믿지 않는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무함마드는 거짓말쟁이에 불과하다라고 하지만 그것은 무지에서 나온 소리이다”(코란 16장 102절)
사람들에 비난에 대한 응답의 계시는 아래와 같다.
“무함마드여 가브리엘이 주님께서 계시(코란)를 성실이 받았다고 말하라. 그리고 그 계시는 신자의 믿음을 굳건하고 강하게 하고 무슬림으로 알라께 복종해온 사람들에게 길잡이와 희소식이 될 것 이다”(코란 16장 102절).

3) 무함마드가 받은 코란의 구절이 어디에서 받은 계시인지 구분되어야 한다.
* 메카에서 받은 계시인지
* 메디나에서 받은 계시인지 구분 하여야 한다..


Ⅳ. 이슬람은 관용의 종교인가 성전의 종교인가?
1. 비 무슬림에 대한 관용

2. 비 무슬림에 대한 성전

3. 평화의 종교라고 주장 하는 동기
1) 희망 사항: 무슬림들은 이슬람이 평화의 종교라고 생각 그래서 평화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러나 평화가 이슬람의 최종 계시가 아니다.

2) 기만: 무슬림 지도자들은 이슬람이 평화의 종교라고 기만 하고 있다.


Ⅴ. 네 종류로 구분해 본 현대 무슬림
1. 일반적인 무슬림(세속적 무슬림)
전통적인 이슬람교를 믿지만 지하드 같은 어려운 명령을 원하지 않는 무리들로서 이들이 무슬림이 된 것은 이슬람 종교적 믿음 때문이라는 것 보다는 자신의 문화와 전통 때문에 무슬림이 되었다.

2. 헌신적인 무슬림
원리주의 이슬람을 따라 가지는 않지만 자신의 민족이나 종교에 위협이 올 때는 언제든지 급진파가 될 수 있는 무리들이라고 보면 좋을 듯하다.

3. 정통 무슬림
정통 무슬림들로서 헌신적인 무슬림 그룹에 속한다.
1) 이슬람 초기의 삶의 방식을 따라감.
2) 하디스와 코란을 읽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

4. 광신적 무슬림
이들은 언제든지 지하드에 참여할 각오를 가지고 있는 무리들이다.


Ⅵ. 이슬람 세계 1차 대 정복
1. 이슬람의 시작
모하맡이 메카를 무력으로 점령 한 후에 메카에 있던 모든 우상들을 척결하고 이슬람 전파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당시 이슬람 교리는 “새로운 시대에 나타난 더 차원 높은 하나님의 계시라고 사람들이 믿기 시작 하였다. 그들은 불과 15년 만에 아라비아 반도를 석권 명실상부한 세계 속에 이슬람의 기초를 닦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시리아 원정을 앞두고 모하맡은 죽음 …무함마드는 아들이 없으므로 후계자 문제에 문제가 되지만 제 2대 칼리프 (모하맡을 계승한 지도자를 지칭)에 의하여 세계 일차 이슬람 대 정복이 시작 된다.


2. 정통 칼리프 시대(A.D. 632-661)
무함마드의 4인의 정통 칼리프는 아부 바크르 (632-634년), 오마르(-664년), 오스만(-656년), 알리(-661년) 처음 3명의 칼리프 시대의 정통성 시비는 적었으나 오스만 이후에 분열이 심화되어 각각 독자적인 정치세력을 형성하게 된다.
AD 635 다메섹이 그들 수중에 떨어짐.
1년 후 636년 세계 선교의 기초를 다졌던 안디옥이 그들 손에
2년 후 638년 기독교의 모교인 예루살렘이 무너짐
2년 후 640년 시리아일 포함한 전 팔레스틴을 점령

3. 이집트 정복
641년에 아므르 이븐 알아쓰는 4대 칼리프 우마르의 명령을 받고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를 공격 당대의 기라성 같은 신학자들을 배출하였던 알렉산드리아 함락 알렉산드리아의 함락은 이슬람의 북부 아프리카의 이슬람 화의 전초 기지가 된다.

# 이집트의 꼽틱 교황은 벤자민 1세
1) 당시 아라비아에 있던 교회들은 이스탄불을 중심으로 한 비잔틴 제국에 의하여 약탈을 당해왔다. 과중한 세금과 행정의 부패가 이들에게는 곤혹이었다.
2) 이러한 것으로 인하여 지배자가 바뀌는 것에 대해 무반응일 수 있었다.
3) 개인적인 수도 생활, 은둔 생활로 인한 공동체적 움직임 상실, 연대감 형성 실패로 인한 이집트 교회의 세력 약화는 북부 아프리카에서의 이슬람 세력 확장의 교두보가 세워지게 되었다.
4) 지도자들의 현실적인 지도력의 상실과 이슬람의 경제, 사회적인 제약으로 위축된 기독교들은 쉽게 이슬람에게 문을 열어 주었다고 볼 수가 있다.

4. 페르시아 정복
650년 지금의 이라크와 이란까지 점령.
661년 움마이야드 왕조(- 750년)-시리아 다마스커스 정권
무함마드의 사위인 알리의 칼리프 직에 반대한 세력은 시리아의 다마스커스에 중심을 두고 움마이야 왕조를 세움.
제4대 칼리프인 알리는 661년에 살해되면서 이슬람의 시아와 순니로 갈라지게 된다.

5. 움마이야 왕조(A.D. 661-750)
움마이야 왕조의 중심은 시리아의 다마스커스


6. 압바스와 이븐 툴룬 (A.D. 750-935)
아부 무슬림은 옴마이드 왕조의 국력이 약화 되었을 때 정권에 불만분자들을 규합 한다. AD 749년 9월에 쿠파을 점령 하게 된다. 그리고 같은 해 11월 28일 아부 알 아바스( Abul Abbas )가 칼리프를 선언 하고 쿠파에서 새로운 왕조 세움.
이라크 사람들은 백년 가까운 시리아 지배로부터 해방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슬람 역사 1400년, 알라가 아니면 검을 받으라 고원 지음) 옴마이아 왕조와 전혀 다른 이슬람 왕국을 세우게 된다. 옛 사산조와 비슷한 페르시아풍의 왕조.
압바스 왕조는 검은 깃발과 검은 옷을 입고 다녔다.
옴미아드 왕족의 모든 사람을 죽일 뿐만 아니라 죽은 자들까지 찾아내어 도륙을 내었다. 숨어 사는 사람들에게 이제는 화해하자고 하여서 숨어 살던 약 80여명의 옴미아드 사람들을 초대하여 잔치를 배설하고 술을 먹이고 잔치 도중에 그들을 다 때려 죽였다. 그리고 가죽 시트를 그들 시체 위에 덮고 아직도 신음 소리가 사라지지 않았음에도 그 위에서 잔치를 계속 하였다고 한다. 아부 알 압바스의 통치는 4년 9개월 천연두로 30세의 나이에 요절.

1) 2대 갈리프 만수르
알 만수르( ( Al Mansur ) : 바그다드를 새로운 수도로 건설, 통치 기간 20년 이동안 왕조의 기초를 굳건히 하였다.
압바스 왕조가 멸망하기까지의 35명의 칼리프는 전부 그의 직계 후손이 되었다.
당 나라 장군 이었던 고선지 장군이 일만 군사로 파미르 고원을 넘어 이들과 격돌을 하였던 장군 이었다. 고선지는 72개국 중앙아시아 소국과 이슬람 여러 나라를 정벌하여 용맹을 떨친 장군.
이슬람 제국이 30만의 연합군을 편성 하여 탈라스 대 평원으로 원정을 나갑니다.
고선지 장군은 7만의 군사를 이끌고 중앙아시아의 실크로드의 운명을 결정 하는 패권을 두고 싸움을 하게 되는데 이 전쟁은 세계 전쟁사에 중앙아시아의 운명을 결정 하는 대전투가 된다. 5일간의 전투에서 당과 동맹을 가장한 예하 부대인 돌궐이 (카를루크 )배후에서 고선지 장군의 부대를 공격하므로 여기사 고선지 장군이 패하게 되고 751년 7월 탈라스 강변에서 당나라 장군 고선지와 전투 당 군사 7만중 5만이 죽고 2만이 포로로 잡힌다. 이 전쟁으로 인하여 지금 까지 중앙아시아와 중국 서역이 이슬람 권으로 굳어지게 된다. 그 이후 중국은 중앙아시아 지역으로의 퇴로가 막히게 된다.
762년 만수르는 바그다드에 새로운 왕조의 수도를 세우게 된다.
만수르는 매우 신중한 사람이었고 사람들을 잘 믿지 못하여 정보 정치를 통하여 모든 지역을 바그다드에 나라 안을 들여다보며 통치를 하였다(스파이 정치).
만수르는 아들들에게 (왕자) 이렇게 이야기 하였다. “잠자지 말아라 나는 칼리프가 된 이래 잠을 잔일이 없다. 눈은 잠들었어도 마음은 언제나 깨어 있으라”
775년 메카 순례 중 61세로 죽는다. 그는 안정된 사회와 든든한 국고를 남기므로 그의 후계자들에 의하여 바그다드의 영광이 실현 되게 되었다(그의 시신은 메카 근교에 묻혔지만 누구도 모른다. 적이 많아 시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2) 3대 칼리프 알 마흐디
부왕의 노력으로 바그다드는 세계 최고의 도시로 성장 하여 갔다.
중국이나 인도의 물자들이 인도양과 증앙 아시아를 거쳐 들어 왔다. 대상들은 시베리아오 아프리카로부터 황금과 상아 노예들이 들어 왔다.
마흐디의 후궁중 하이즈란 (노예 출신)
아들을 낳아 이름을 무사라 하였다. 두 번째 아들을 하룬이라 이름 지었다. 하룬은 13세때비잔틴 원정군 사령관으로 임명될 정도로 명석한 젊은이.
4대 칼리프 무사는 일년을 넘기지 못하고 급사한다.
5대 칼리프가 하룬이 된다.
이 사람이 아라비안 나이트에 나오는 하룬 알 라시드 그는 17년간 통치.
하룬의 말년은 아들조차 믿지 못하는 정신적 분열속에 고통 당하다 죽음을 맞이 하게 된다. 47세의 젊은 나이에 질병으로 요절 한다 .

3) 6대 칼리프 알 아민( Al-Amin)
아민은 어머니(주바이다)는 2대 칼리프인 만수르의 딸로서 권세있는 정비의 몸의 소생 6월 먼저 태어난 형 아브드 알라 ( 7대 칼리프가 된다 ) 아브드 알라는 이란계 여자의 노예의 아들.
하룬은 알아민 다음으로 아브드 알라을 다음 후계자로 세우게 되지만, 알 아민이 자기의 아들을 후계자로 세우자 형제간의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
813년 아민은 전투에서 패하고 잡혀 죽게 된다.
아랍계 어머니와 이란계 어머니와의 싸움.

4) 7대 칼리프가 마문
15년 통치 기간 수 많은 반란을 진압 하느라 노력 하지만 아바스 왕조500년 치세 동안 가장 교양이 높고 학문과 예술을 사랑 한 칼리프이다.
시를 사랑 하고 그리스 철학수학 천문학의학에도 조예가 깊은 칼리프였다.
시리아와 소아시아 국경지대인 타르수스 군영에서 죽음을 맞이 하게 된다.

# 이란 민족의 독특성
822년 호라산 지역은 사실상 독립국이 된다. 총독으로는 타히르.
903년 까지 계속 된다.
사파르 왕조(867-930) 사만 왕조 (819-1005) 이란 사람의 왕조가 계속 되어 갔다.
이란 동방은 칼리프이 영토이나 사실상 독립국이었다.
정치 경제 문화적인 독립국이었다.
이때부터 근대 페르시아 문자를 사용.
잔지 반란( 흑인 노예 반란)
아바스왕조의 쇠락의 길
아프리카 동해안 일대를 잔지바르라 하였다 여기서 수많은 노예들이 바그다드로 왔기 때문이다. 이라크 남부 늪지대에서 농사에 종사 하였다.
15년간의 반란을 통하여 수많은 인명이 희생 되었다.
부와이 왕조호라산과 아무강 이북의 중앙아시아를 지배 하고 있던 이란 족이 세운 중요한 왕조 였다.
11세기 이후부터 아랍 족으로부터 이란 족으로 투르크족에게로 패권이 넘어 가게 된다. 이 세 민족이 서로 얽히고 얽히면서 분리 되어 지금의 형국을 만들어 갔다.

압바스 왕조의 칼리프들의 비운
제 10대 칼리프 무타와킬이 아들(문타실)의 음모로 살해.
아버지를 죽인 문타실도 시의에 의하여 죽음.
무스타인은 자기를 추대한 투르크계 군벌에 의하여 암살.
이슬람 역사가는 이렇게 증언 하고 있다.
그들은 투르크계의 손아귀에 잡혀서 살려주든 죽이든 꼼작 못하는 노예와 같았다.
제14대 무타디( Al Muhtadi) 개혁 추구하나 실패 암살.
제15대 무타미드 병으로 죽음.
제16대 무타디드( Al- Mutadid ) 때는 이집트가 독립 하였고 시리아도 이집트 속국으로 들어가므로 아밥스 왕조의 땅은 줄어들었다. 902년 바그다드에서 병으로 죽는다.
제17대 무크타피는 31세의 젊은 나이에 죽는다.
제18대는 무크타피의 동생인 무크타딜( 13세)는 성격이 비열하고 주색잡기.
반란군이 쳐들어오지만 누구도 그를 돕는 자가 없었다. 그는 결국 흑인 노예에게 목 잘려 죽는다.

5) 제19대 알 카일
1258년 2월 몽골의 훌레구가 5백 년 압바스 왕조를 멸망시키므로 이슬람 세계의 단일성이 완전히 깨지게 된다.


Ⅶ. 이슬람 제 2차 대 정복
1. 1453년 모하'X 2세에 의하여 콘슨탄틴 노플이 함락
제 2차 세계 이슬람 대 정복이 다시 시작 됩니다. 오토만 터키 제국에 의하여 중앙 아시아와 인도와 말레지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민다나오까지 점령 태평양 연안에서 대서양 연안까지의 이슬람 벨트를 형성 명실 공히 세계 가장 강력한 종교로 부상 하게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매우 중요한 것은 이슬람 대정복시 중국, 한국, 일본이 이슬람권에서 제외 되게 되는 데 이들 세 나라는 미래 마지막 때 하나님께서 사용 하실 감추어진 선교의 복병 즉 마지막 영적 전쟁을 위한 하나님의 그루터기로 남게 된다고 필자는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오스만 터키제국의 몰락과 17세기말 서방의 번영으로 말미암아 이슬람 국가는 세계사의 전면에서 퇴장하게 되고 산업 혁명으로 인한 서구열강의 식민지 쟁탈전으로 중동과 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의 모든 이슬람권들이 식민지화 되고 이것은 세계 제 2차 대전이 끝날 때까지 계속 되게 된다.


Ⅷ. 이슬람 제 3차 대 정복
1945년 이차 대전 후 서구 열강으로부터 독립된 이슬람 국가들은 석유 자본을 통한 대폭적인 군비 증강과 함께 군사력과 정치적 배경을 발판 삼아 이슬람 사상을 세계 속에 부상시키고 있다. 이들은 잃어버린 이슬람의 영광을 찾기 위한 운동을 전개 하고 있다. 이 말은 전 세계를 이슬람화 한다는 것이며 이것을 가르쳐 제 3차 세계 이슬람 대 정복의 시작이라고 필자는 믿고 있다. 물론 일차 이차의 이슬람 정복과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으로 전 세계를 공략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이들은 서방 식의 사회 발전과 체제를 거부하고 이슬람 식 발전을 모색하며 대서양 연안부터 태평양 연안까지 이슬람 벨트를 형성하며 세계 이슬람 화를 목표를 향하여 꾸준히 진행 하고 있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향한 우리의 선교의 전선을 형성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 한다.

1. 이슬람 지도자들 연합 전선 확보
1972년 30개국 사우디 아라비아의 제다에 모여 이슬람 외무장관 회의를 열고 세계 무슬림의 정치와 종교를 하나로 묶는 작업을 하였다. 이곳에서 결성된 이슬람 회의에서 순니와 시아가 하나가 되어 반 기독교 전략을 세우며 전세계 이슬람화를 위하여 전략을 세우게 된다. 이들은 석유 선교, 교육 선교, 성전(무력 선교) 이것은 테러와 폭력과 연결 된다.

2. 세 가지 전략
1) 모든 나라에 이슬람 지부 설치
2) 디아스포라 무슬림 신학교 세우고
3) 전 아프리카 이슬람 대륙화한다.
이슬람은 이 세 가지 계획을 통하여 전 세계 이슬람 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계획아래 아시아 이슬람 전략을 추진하여 나아가고 있다.
특별이 런던에 무슬림 본부를 두고 있는 이슬람 회의는 영국을 이슬람국가로 만들기 위하여 석유를 기반으로 한 부을 통한 선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국에서 1976년 세계 최초의 이슬람 축제가 영국 런던에서 2백만 달러를 들여 개최 런던을 이슬람화 시키지 않으면 전 세계를 이슬람 화할 수 없다고 선언하며 영국을 유럽의 이슬람 전초 기지로서의 교두보로 사용 학 있다.
1900년도 초만 하여도 영국에 단 한 명의 무슬림이 없었지만 지금의 영국은 400만명의 무슬림들이 살고 있으며 1800개가 넘는 회교 사원을 가지고 있으며 5개의 이슬람 잡지사가 활발하게 가동 되고 있으며, 모든 중고등 학교에서는 이슬람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를 가르치고 있다.
영국과 북 아일랜드의 교회는 매년 10만 명의 기독교인이 감소 반면 이슬람교도는 증가하고 있다. 윌리암 캐리를 파송 했던 교회를 포함하여 400개의 교회가 이슬람 사원으로 사용 되고 있다. 이제는 영국에서 감리교인 보다 무슬림이 더 많이 있게 되었다.

*. 선교사 학교였던 버밍햄의 선교 대학이 이슬람 연구소가 들어섰으며 종교 다원주의 학교로 변질 되었다.
*. 선교 학교였던 셀리옥 칼리지가 이슬람 연구소를 세우고 이슬람 학생을 받아들이기 시작 하였다.
*. 핫 포드 신학교는 기독교와 이슬람 강좌를 개설 객원 교수를 무슬림을 채용하므로 19세기를 이끌어 갔던 영국의 신학교들이 좌초 되었다.

영국의 무슬림들은 하층민과 죄수들을 대상으로 선교할 때 이들은 백인들에 의한 흑인들의 인종 차별에 대하여 반박 하며 이슬람이 평등의 종교라고 가르치며 전도하고 있다.

1989년 9월 영국의 이슬람교도들은 영국 이슬람 당을 결성 유럽의 첫 번째 이슬람 지향적 정당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는 부부 아프리카에서 이주하여온 모슬렘 1980년 초에 프랑스에 거주하는 북 아프리카 출신의 모슬렘들 보다 현지에서 태어난 무슬림이 더 많이 살고 있다. 이제 이슬람이 프랑스의 제2의 종교가 되었다.
독일은 유럽의 이슬람 관문으로서 현재 이슬람교도가 약 300만 명이 살고 있다.
유고, 불가리아, 동유럽이나 소련에 살고 있는 이슬람교도의 숫자를 합치면 엄청난 수의 이슬람 교도들이 유럽에 거주 하고 있다. 이들은 일부다처제와 다산의 법칙이 어김없이 적용되므로 이슬람이 다산에 의하여 계속 증가 하고 있다.


미국은 1900년도 말에 로스엔젤리스 이슬람 선교 대회를 개최하면서 이들은 앞으로 미국에 5000만-7500만 이슬람 개종 목표 선언하였다. 현재 미국은 600백만 명의 무슬림 이 있으며 이들 중 200백만 명이 미국인이며 약 1500개의 모스크가 미국 내에 있다. 워싱턴 DC의 공립 학교들은 이슬람 라마단 기간 무슬림 학생들의 요구 조건을 받아들여 단식을 허용하였으며 뉴욕시 교육 위원회는 유대교와 기독교의 상징물 외에 이슬람 상징물을 설치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흑인 거주 지역의 40%의 식료품상들은 아랍 사람들로 대처 되고 있으며 이들은 상점을 이슬람 전파 기지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은 20세기 초기에 흑인들을 중심으로 이슬람 부흥 운동이 일어 나게 되는 데 흑인들은 이슬람을 통하여 형제 우의를 느끼기에 이슬람을 선택했다고 한다. 도시 전문가 레이 베이크에 의하면 흑인들이 미국 이슬람의 1/3을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

이슬람은 흑인들의 억눌린 욕구 불만을 직접 이용 하여 인종적 억압에서 해방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이슬람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흑인의 도덕적 문화적 우월성을 가르치며 알라의 뜻을 따라 흑인은 이 세상의 문화적 종교적 지도자가 되도록 예정 되었다고 선동하므로 기만적인 이슬람 전도에 박차를 가하고 이다.

* 말콤 X운동.
이슬람 운동은 1960년대에 멜컴 엑스로 인하여 더욱더 유명 하여졌다. 말콤 엑스는 흑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이슬람 원리에 대한 명쾌한 논리와 연설을 통하여 흑인 청년들 사이에 영웅이 되었다. 현재 미국의 이슬람교도 중 흑인이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통계를 가지고 있다.


Ⅸ. 삼중 네트워크의 중요성
이슬람을 알아보면서 우리는 그들도 세계를 이슬람 화 하기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막대한 지원을 하므로 세계 이슬람화가 빠르게 진행 되어져 각 있다고 볼 수가 있다. 특별이 구소련의 붕괴로 중앙아시아가 독립 하명서 모두가 이슬람 국가로서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들은 산유국인 이슬람 국가들로부터 막대한 지원금을 인하여 이슬람 교육과 전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거 일,이차 이슬람 공격으로부터 제외 되었던 중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을 이슬람 화하기 위한 전략이 이미 수립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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