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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목회, 신학 > 신학 등록일 200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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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성장에 미친 은사의 영향
초대교회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들
1.초대교회의 성장과 성령의 은사

초대교회는 기독교 역사상 모든 교회의 모형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므로 초대교회의 성장을 연구하는 것은 현대교회 성장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관점이 된다. 초대교회의 탄생은 오순절 성령강림을 통해서 나타난다.
성령의 은사는 모든 초대 교인들에게 증인의 사명을 위해서 그리스도의 은총의 나타남이었고 성령 충만함을 받고 성령의 은사를 받는 것은 곧 그리스도와의 만남인 것이다. 오성춘,『성령과목회』(서울 : 예장총회출판부,1989),156쪽.
그리스도를 친히 목격했거나 그의 영을 통해 그리스도와 만난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면서 그 몸을 통하여 증인으로서의 사명을 완수함으로써 초대교회는 급성장해 나갔다. 초대교회는 성령강림으로 탄생되었고, 성도들은 예수의 증인으로서의 사명을 다함으로써 교회는 급성장했다. 오성춘,『성령과목회』,157쪽.

초대교회의 성장의 요인을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 그리고 핵심적인 카리스마 운동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첫째, 외적인 요인으로서는 초대 교회가 복음을 전하기 위한 통로로서 가장 중요한 것이 로마의 평화였다. 오성춘,『성령과목회』,157쪽.
초대 교회의 새로운 메시지는 통일된 세계속에서 가이사의 도로를 통과하여 막힘없이 어디서나 신속하게 전달되었다. 모든 장벽이 무너짐으로서 선교사들은 제국의 먼 나라까지도 여행할수 있었다.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세계가 이처럼 오랜 평화를 누린 시대는 없었다. 로마의 평화는 복음을 증거 하는데 좋은 조건이었다. 오성춘,『성령과목회』,176쪽.

둘째, 내적인 요인이다. 성령의 강림으로 탄생한 초대 교회는 점점 성장해 가감에 따라 두가지의 중요한 운동이 일어났다. 하나는 선교 운동이요 다른 하나는 공동체 운동이었다. 선교 운동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위임으로부터 시작하였다. 선교야말로 교회 안에서 밖으로 뻗어 나가고, 중심에서 세상으로 향해 나가는 원심적인 운동이라고 볼수 있다. 박찬섭,『성령과 교회성장 발전』(서울 : 도서출판 문맥 ,1984),179쪽.
공동체 운동은 예수 그리스도의 문화 위임으로부터 시작하였다. 공동체야말로 세상에서 교회로 들어온 사람들을 교회의 덕이 되신 그리스도를 향하여 결속케 하고 그 속에서 사랑을 실천함으로서 하나가 되게 하는 구심적인 운동이라 할수 있다.
셋째, 초대교회의 성장의 핵심적인 요인은 카리스마 운동이다. 박찬섭,『성령과 교회성장 발전』,185쪽.
초대 교회는 성령의 역사하심을 통하여 성장하였으며, 그 성령의 역사는 은사를 통하여 나타났다. 초대교회 성장의 내적 요인은 선교운동과 선교 운동과 민중의 공동체 운동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러한 운동을 통한 교회 성장은 성령의 활동에 의존한다. 성령을 믿는 성도들이 생육하고 번성하는 생명이 된다. 또한 교회가 성장하는데도 생명이 된다. 성령을 떠나서는 선교도 공동체도 교회 성장도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오순절 이래 끊임없이 퍼져 나간 카리스마 운동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교회 성장을 논할수 없다. 박찬섭,『성령과 교회성장 발전』,185쪽.

초대교회는 성령의 카리스마 운동을 통해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새로운 자유와 사랑, 내적인 해방감, 넘치는 기쁨과 평안, 하나님의 실제에 대한 강한 인식, 사랑의 교제, 선교에 불타는 열심 등을 경험함으로서 급성장해 나갔다. 하나님께서는 카리스마 운동을 초대교회 핵심적인 요소로 사용하셨다. 하나님은 친히 자신의 영과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통하여 교회 안에 현존하시고 활동하신다. 교회는 성령께서 창조하시고 채우시고, 친히 활동하신은 성령의 피조물이다. 초대 교회는 성령안에서의 삶이었다. 그들은 성령의 은사없이는 기독교인으로서의 생활이나 성장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박찬섭,『성령과 교회성장 발전』, 186쪽.
성령의 역사와 함께 초대교회가 탄생했고 성령의 은사로 인해 성도들이 봉사한 결과 초대교회는 날마다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성숙해 갔다. 행 2:47, 6:7
결국 초대교회는 교회 내에서 각 사람의 은사에 따라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했으며 많은 성장 요인중에서 각자의 은사를 따라 사역했던 모습은 초대교회 성장의 중요한 요인이었던 것임을 알수 있다.


2.한국교회의 성장과 성령의 은사

양적 성장에 관한한 한국교회는 단연 괄목할 만한 교회로 등장하고 있다. 세계20대 개신교회들 가운에서 다섯교회가 한국의 교회들로 소개되고 있는데, 이같은 양적 성장의 요인은 그렇게 단순한 것만은 아닌 것이 사실이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그중에 성령의 은사와 성장과의 관계만을 정리하여 본다.
한국교회에 나타난 성장추세는 1894년 동학혁명과 청일전쟁의 기점으로 하여 지속적인 성장추세를 유지했었지만 어떤 시기는 다른 때보다 현저히 성장하였고 때로는 감퇴되는 시기도 있었다. 교인수가 급격한 성장을 한 시기나 계기를 중심으로 한국 교회 성장사의 시대 구분을 9시기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한국교회100주년 종합조사연구』(서울: 기독교사회문제
연구원, 1982), 129쪽.
그중 성령의 은사를 통한 성장이 있었던 대표적 몇 시기를 살펴 보기로 한다.

제1시기 개화 운동시기의 교회성장에 관하여 쉘러(R. E. Shearer)는 1895년 성장의 최초 박차가 가해졌다고 규정하고 있다. 1895-1896년 사이에는 교회의 세례교인수가 폭발적으로 증가되었으며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한국교회100주년 종합조사연구』, 49쪽.
, 동학혁명, 청일전쟁, 갑오경장을 비롯한 개화운동이 시작되고 기독교 교육사업, 의료사업, 독립협회 활동등 사회참여를 통해 사교 아닌 종교로서 공적위치를 확보한 것이 교회 성장의 우선적이 기초가 되었다고 Paik 은 말하고 있다. L.G.Paik,『History of Protestant Mission in Korea』(Seoul : Younsei University
Press, 1971),p, 263.
결국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주신 은사를 통한 교회성장인 것이다. 성도로서 가르치는 은사, 또는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 하나님의 영광을 돌리는데 사용되어졌으며 이로 인해 개화운동시기의 교회는 성장했다고 말할수 있는 것이다.
제2시기 을사조약과 1907년 부흥운동을 통한 성장시기에는 1905년 을사보호조약을 통한 민족적 위기와 노일 전쟁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에 뒤이은 한일합방이 한국교회의 성장과 성숙의 계기가 되었다. 1907년 대 부흥운동(The Great Revival of 1907)은 사경회를 통해서 평양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여기에서 성령의 은사를 체험한 사람들이 전국 각 지방으로 나가 부흥집회를 갖게 됨으로서 한국 전역에 부흥의 불길이 일기 시작했다. R.E.Shearer,『Wildfire : Church Growth in Korea』(Grand Rapids: Eerdmans
Co,1966),p.57.

이때 기독교 신앙은 민족의 운명과 내면적으로 깊이 결부되고 교회는 신앙의 심화와 조직의 주체성을 살리면서 영적 부흥과 교회성장의 경험을 하게 된 것이다. 이런 결과로 1910년에는 73,517명으로 10년안에 거의 배가 되었다.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한국교회100주년 종합조사연구』, 144쪽.
사경회를 통하여 전도의 은사, 가르침의 은사, 권면의 은사, 지식의 말씀을 전하는 은사가 활발히 나타났으며 이러한 은사를 통하여 교회는 급히 성장했던 것이다.

3.현대 교회의 성장과 성령의 은사

크리스티안 슈바르츠는 6대주 32개 나라에 있는 1000여개의 교회를 리서치해서 얻은 결과로서 발표한 그의 책중에 은사사용 여부만큼 그리스도인의 삶에 만족을 가져다 주는 요소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했다. 크리스티안 슈바르츠. 24~25쪽.
또한 여덟가지 자연적 교회성장의 질적 특성가운데 “은사중심적 사역”만큼 개인의 삶이나 교회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다고 했다. 참조. 위의글, 24쪽.
그리고 그는 불행하게도 어떤 사람들은 은사 중심적 접근을 단지 유행과 같이 지나가는 교회 성장 방법들중 하나로 잘못 생각하기도 한다며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했지만 그러나 “만인제사장”의 개혁주의 사상을 우리 생활에서 실현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각 개인의 영적 은사들을 발견하여 쓰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크리스티안A. 슈바르츠,『자연적 교회 성장』, 24쪽.

또한 그는 은사 중심적 접근에 대해 반대하는 견해는 많은 기독교 사상을 제한하고 질식시키고 있는 잘못된 신학적 사고 방식에서 기인하며. 방법 지향적 사고 방식에서 젖어 있는 사람들은 평신도들이 감당해야 될 사역은 따로 있다고 독자적으로 결정한후, 그들이 시키는대로 따라야할 “봉사자”만 열심히 찾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다가 그들이 원하는 봉사자를 찾지 못하면, 그들은 강압적으로 나온다. 그들에 의하면 사람들은 반드시 그들 지도자가 이미 정해 놓은 틀에 따라야만 한다고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영성 주의자”들은 그들의 은사를 기존의 틀에 넣는 것을 거부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대체적으로 교회 구조에 대해 적대감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견해에 따르면 어떤 틀 안에 넣는 것은 진정한 의미로 볼 때 영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며. 뿐만 아니라 영성지상주의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영적 은사를 어떤 특별하고,굉장하고, 초자연적인 것으로만 여기는 나머지, 은사들을 교회성장 원리같은 어떤 계획된 과정에 포함시키는 것을 거부한다고 지적한다. 크리스티안A. 슈바르츠,『자연적 교회 성장』, 2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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